질문사항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새로운 SI단위 강의에서 조명발열량 형광등 중력단위에서는 단위환산때문에 1.0 붙는데 S단위에서 영상에서 설명해주실때 1.2로 말씀해주셨는데 맞나요? 다시한번 확인차 여쭤봅니다.
2. 공조기 부하문제에서 가열기열량 구하면 가습기 관여가 없기때문에 헌열량(온도차)로 가열기열량을 구해주는데
그때 아래 답란에 코멘트같은거 적어도 상관없나요?
ex) 냉방에서 내벽은 방위계수 안붙는데 문제에 주워져서 적었다.
(내벽에는 방위계수가 안붙는걸로 이론설명해주셨는데 주워져도 안적어야 하는게 맞는거 같은데
영상에서는 문제에서 주어지면 적으라고 말씀해주시니까 코멘트를 적는게 어떤거 싶어서 여쭤봅니다.)
3. 지금까지 정압=전압 - 토출측 속도수두 라고 배웠는데 ( 흡입+토출 정압 = 흡입+토출전압 - 흡입+토출 속도수두)
교재 p68 에서 토출측만 비교하면 토출정압 = 토출전양정 - 토출측이 맞는데
흡입정압= 흡입전양정 - 흡입속도수두가 성립이 안되는걸 확인해서요
흡입쪽은 이 이론이 성립이 안되는건가요?
4. p254 2006년 2회 9번
펌프 양정 구할때 공조기코일 각 4map라고 나와있는데 1개만 더해져 있어서요.
혹시 병렬이라 1개만 더해진건가요?
5. p262 2006년 9월17일
압축기 토출량 관련 입니다.
항상 그래프 p-h선도를 통해서 Q= G delta h 공식에서 G가 실제 질량유량인 것을 해답에서 알 수 있었는데요
왜그런지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장비를 테스트한 그래프라서 그런건가요?
6. 필답 작성법 중에서
예를 들어 질량유량을 구하는 답안을 작성할 때 (아래는 실제 제가 구할때 공책에 적는방법)
q=G C delta T, 3320kcal/h = G x 1 kcal/kg C x (10-5) C
G = 664 kg/h
이렇게 좌변우변 정리를 안해주고 저 식에서 바로 계산기에 정리하면서 G를 구하고 바로 답을 적는데
괜찮은 건가요..?
댓글
답변드립니다.
1. 형광등 안정기의 발생열이 20% 이기 때문에 1.2를 곱하는 것입니다.
2. 문제에서 주어지면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예, 방위계수 등 등)
가열기 열량은 원래 현열량이므로 온도차로 구하면 되는데 온도차로 구한다음에 답란에 어떤 코멘트를 한다는 것인지요? 풀이 중간에 코멘트를 다는 것은 모르지만 답란에 코멘트를 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3.정압=전압 - 토출측 속도수두 는 송풍기에서 정압 정의 입니다.
68p의 펌프 전양정과 송풍기의 전압은 개념이 다른 것입니다.
4. 질문하신대로 병렬이라서 1개만 적용한 것입니다.
5.증발기에서 증발한 열량 Q가 실제 증발열량 이기때문에 증발된 냉매량도 실제 냉매량이 되는 것입니다.
6.지금까지 제가 알기로는 괜찮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식을 세울때 궂이 단위까지 쓰지 않아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