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려요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2014년 4월 문제6
소문제(2) 전 덕트 저항손실 구할 때
1)직관 길이는 공기도입구 부터 구해야 하나요?(그림에는 공기도입구 부터 팬까지 거리 (4m)를 시작으로 취출구 말단까지를 구했는데 만약 공기도입구 이전 문제에서 몇 m라고 문제에 주어지면 그것도 계산해야 되는건가요)
2) 팬에서도 그림상에서 직각으로 꺽여져 있는데 왜 굴곡부 1개소의 상당길이에 포함되지 않나요?
2. 2013년 4월 문제5
소문제(1)에서 보일러 정격출력은= 난방 + 급탕 + 배관 +예열 입니다.
그리고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책에 방열기 부하는 = 난방 + 배관 인데 풀이에서는 방열기 부하를 난방+ 급탕으로 본거 같아서요
3. 12년 10월 문제8
문제에서 1~6구간은 점인가요? 아니면 분기덕트인가요? 주덕트인가요?
4. 11년 10월 문제2
냉수온도 입구 10도, 출구5도인데 문제에서 냉수는 냉매가 아니라 피냉각체(목적물)인거죠?
5. 10년 9월 문제1
2단압축 2단 팽창 장치도를 그림에 올린 첨부파일처럼 안되나요?
일반적인 ph선도에서보면 1차 팽창밸브를 지난다음 습냉매는 두곳으로 나뉩니다
Gm은 고단압축기 입구로 향하고(저단 압축기 출구점과 만나 열교환을 하므로 중간냉각기를 거침),
Gl은 중간냉각기에서 과냉각 돼서 2차팽창밸브를 거칩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 2014년 4월 문제6
1). 이문제의 그림에서 공기도입구 이전의 화살표는 덕트라기 보다는 공기가 유입된다는 방향 표시입니다. 만약 덕트가 연결된다면 당연히 계산해야 합니다.
2) 송풍기의 구조상 자체적으로 직각으로 바람의 방향을 바꾸어 보내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송풍기 효율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2. 2013년 4월 문제5
소문제(1)에서 보일러 정격출력은= 난방부하(방열기) + 배관손실부하 +예열부하 입니다.
질문에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책에 방열기 부하는 = 난방 + 배관 인데 라고 하셨는데 몇페이지 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풀이에서 방열기 부하를 난방+ 급탕으로 본것이 아닙니다. 방열기는 급탕을 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방열기 부하는 난방부하입니다.
3. 12년 10월 문제8
문제에서 1~6구간은 주덕트 입니다.
4. 11년 10월 문제2
냉수온도 입구 10도, 출구5도인데 문제에서 냉수는 냉매가 아니라 피냉각체(목적물)가 맞습니다. 흡수식 냉동장치 그림의 왼쪽아래 증발기에 들어가는 냉수 입니다.
5. 10년 9월 문제1
질문에 올리신 2단압축 2단 팽창 장치도 그림에서 1차 팽창 후에 중간냉각기 코일에서 열교환되는 냉매는 완전히 액냉매가 되지 못하고 액+증기상태로 2차 팽창밸브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불합리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에서는 아직까지 질문에 올리신 장치도를 보지 못했습니다. 물론 말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불합리한 사이클 이다 라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