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 실기
  • 강사명: 임재기

1. 14년 1회차 6번에서 전 덕트 저항손실을 계산할 때에 a-b-c-d로 계산한다면 공기 취출구 정압손실을 2배 곱해서 계산해야하는거 아닌가요? 공기 취출구의 정압손실에 대한 개념이 궁금합니다.

2. 14년 2회차 9번에서 냉동장치의 응축온도가 어떻게 냉각수의 입출구 수온 보다 낮은지 말이 안되는 것 같은데 오타인지 궁금합니다.

3. 1번과 비슷한데 15년 1회차 4번에서 각 공조기 코일저항값 4에서 공조기가 4개이므로 4*4=16 을 써야되는게 아닌지 이에 대한 개념이 궁금합니다.

4.공기선도 작도 시에 SHF선이나 열수분비선을 평행하게 가져와서 작도를 해야되는데 어떻게 하나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이 문제의 경로는 6개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a-b-c-d 구간의 경우는 2개의 경로가 있습니다.

    a-b-c(취출구) 경로,  a-b-c-d(취출구) 경로  입니다.

    이 중에서 긴 경로는 a-b-c-d(취출구) 경로이기 때문에 a-b-c-d(취출구) 경로의 마찰손실을 구하는 것입니다.

    만약에 c 취출구로 나온 공기가 다시 덕트로 들어가서 이동하다가 d 취출구로 나온다면  질문하신 대로 취출구 저항을 2번 적용하는 것이 맞지만 c 취출구로 나온 공기는 실내로 퍼지고 맙니다. 

    따라서 a-b-c-d(취출구) 경로에서 취출구 저항은 d취출구 1개만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2. 14년 2회차 9번에서 냉동장치의 냉매응축은 냉각수의 온도에 의한 것이 아니라  냉각수의 증발열로 응축시키는 것입니다.  그래서 증발되는 냉각수량을 구하라고 한 것입니다.

    3.15년 1회차 4번에서 물이 통과하는 경로를 그려보시면 공조기는 1개만 통과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조기 코일 저항은 1개만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4. shf, 열수분비의 평행선 긋는 방법은 삼각자 2개를 이용하면 됩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렸는데 직접 해보시는 것이 시험시간에 당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