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 단위 질문 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SI단위 문제풀이 2 강의에서 첫번째 문제중에 

마지막 송풍기 정압 구할때말입니다.

토출측 동압 단위가 이해가 잘안됩니다. 

1/2 x 1.2 x 8^2 =pa

1/2 x 공기밀도:kg/m3 x 유속:m2/s2

단위환산하면 kg/m.s2이 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속도압력 P = (v²/2g) x r(감마) = (v²/2) x ρ(로우) 입니다.  감마 r = ρ g 이기 때문에

    속도압력 P = (v²/2g) x r(감마) = (v²/2) x ρ(로우) 가 되는 것입니다.

    공학단위에서는 비중량(r) 와 밀도( ρ) 값이 모두 1000으로 같은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혼동을 피하기위해 공학단위에서는 감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밀도식을 사용하면 단위환산이 복잡해 집니다.(공학단위에서 중량1kgf =1kg x 9.8m/s²으로 환산해야 하므로 단위환산이 복잡해 집니다.)

    따라서 공학단위 속도압력 P = (v²/2g) x r(감마) 를 사용합니다.

    공학단위 속도압력 단위환산 (v²/2g) x r(감마) : [(m²/s²) / (m/s²)] x ( kgf/m³) = m x ( kgf/m³) = kgf/m² 입니다.

    si 단위에서 속도압력 P = (v²/2g)x r(감마) = (v²/2) x ρ(로우) 둘다 사용합니다.

    다만 si 단위에서는 밀도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P = (v²/2) x ρ(로우) 를 많이 사용하는 것 뿐입니다.

    (v²/2g)x r(감마) 단위환산 : [(m²/s²) / (m/s²)] x (N/m³) = [m] x (N/m³) = N/m² = Pa

    (v²/2) x ρ(로우) 단위환산 : (m²/s²) x (kg/m³) = kg/m.s² = (kg .m/s²) / m² = N/m² = Pa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m²/s²) x (kg/m³) = kg/m.s² = (kg .m/s²) / m² = N/m² = Pa

    (kg .m/s²) <-여기서 왜 m이 분자로 올라오는지랑

    (kg .m/s²) / m² 분모에 m²이 왜 생긴건지 이해가 안갑니다 ㅜㅜ

     

    0
  • 답변드립니다.

    m이 올라간것이 아니라 분모와 분자에 동시에 m을 곱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