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회차 시험 문제 질문

 

 

  • 과정명:  공조냉동

  • 강사명: 임재기 교수님

안녕하세요. 일요일날 치뤄진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에서 궁금한 점이 있어 질문 남깁니다.

냉동사이클 10kw에서 2단 압축 1단 팽창 장치도가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응축기 출구에서 과냉각시키고 증발기 출구 즉, 압축기 입구는 건조포화증기이며 각 상태점의 엔탈피가 주어졌습니다. (다만, 체적, 압축, 기계 효율 등의 다른 조건은 없었습니다.)

1) 냉동효과(kj/kg)

2) 냉매순환량(kg/s)

3) 중간기에서 바이패스되어 압축기로 들어가는 양(kg/s)

에서 1번은 증발기 출구엔탈피(압축기 입구 엔탈피)- 증발기 입구 엔탈피로 구했고,

2번은 냉동능력이 주어져서 GL로 구했습니다. 3번은 Gm= Gh-Gl로 구했는데

2번은 Gh로 구해야하나요ㅠ?

그리고 3번은 Gm으로 구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에 대한 질문을 여러번 받았습니다. 

    가능하면 몰리엘 선도를 그리고 엔탈피 값을 표시한 사진을 오려주시면 답변이 좀더 정확할 수 있습니다.

    1. 냉동효과는 질문하신대로 증발기 출구엔탈피(압축기 입구 엔탈피)- 증발기 입구 엔탈피로 구하면됩니다.

    2. 냉매순환량(kg/s)은 원칙적으로는 전체 냉매순환량 G(=Gh) 입니다.  그런데 혹시 증발기의 냉매 순환량을 구하라고 했다면 Gl(저단측 냉매순환량) 입니다.

    3.중간냉각기에서 바이패스되어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은 Gm(= Gh-Gl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