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545 문제 4 질문합니다
내벽을 통한 손실열량을 구할 때
2번, 북측 내벽부하에서 A(면적)을 구할때 si.p.738.문제7에서는 내벽면적에 문 면적을 빼줫는데 이 문제에서는 문 면적(1*2m)을 왜 안빼준걸까요?
참고사항내용을 읽어보고 해도, 열통과율도 출입문과 내벽의 열통과율이 다른데 따로 빼줘야 하지 않나 의문심이 남습니다. P.738과 545과 다른 부분이 이해가 안갑니다.
저는 북측 내벽부하.qwi = K*A*dt = 4.1*[(5.5*3) — (1*2)] * (20 — 10) 이라고 생각했습니다.

0
댓글
답변드립니다.
2018년2회 7번 문제의 경우는 질문에서 출입문 부하를 별도로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내벽의 열관류율=2.59 이며 출입문의 열관류율=1.9 로 주어졌습니다. 따라서 출입문을 별도로 구한 것입니다.
그러나 2013년2회 4번 문제의 경우는 출입문을 별도로 구하라고 되어있지도 않고, 내벽과 출입문의 열통과율이 4.1로 같기 때문에 같이 구한 것입니다.
물론 내벽의 사전적인 의미로 본다면 출입문은 내벽이 아닙니다.
그러나 부하계산에서는 벽에 대한 부하를 구할 때 출입문을 포함하여 구하고 있습니다.
만약 출입문과 내벽의 열통과율이 다르다면 각각 구하여 합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출입문과 내벽의 열통과율이 같기 때문에 출입문을 내벽에 포함시켜 계산한 것입니다. 물론 따로 계산해서 합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