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응축압력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 강사명: 임재기 강사님

안녕하십니까? 강사님 이번 4,5회차 실기문제 중 겨울철 공랭식 응축기 사용시 냉동효과의 감소 원인 및 대책을 적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원인으로는 겨울철 외기온도가 낮기 때문에 응축온도 및 압력이 낮아지고, 이로 인해 고,저압차이가 작아져 팽창밸브를 통과하는 냉매순환량이 감소하여 냉동효과가 감소한다라는 답변이 많았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겨울철 외기온도가 낮으면 응축온도 및 압력이 낮아지는 이유입니다.

보통 불응축가스, 공기가 냉매에 유입시 응축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해 응축압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겨울철 외기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Qc= KA 델타 T 중 델타 T가 커지기 때문에, 냉매와 외부 공기간의 열교환이 과도하게 일어나 냉매의 열방출량이 커지고 이로 인해 응축압력, 응축온도가 낮아진다라고도 볼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에 말씀하신대로

    겨울철 외기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Qc= KA 델타 T 중 델타 T가 커지기 때문에, 냉매와 외부 공기간의 열교환이 과도하게 일어나 냉매의 열방출량이 커지고 이로 인해 응축압력, 응축온도가 낮아진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