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p.471 문제 1과 p.624 문제 10
P.471. (5) 문제에서
1. 외기부하를 구하는 문제에서 조건에 실내필요외기량은 송풍량의 1/5 그리고, 실내인원과 1인당 25.5m^3/h가 주어졋습니다. 실내송풍량에 1/5을 곱하거나, 인원수와 인원수당 외기량을 이용하여 풀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해당 풀이에서는 외기부하의 외기량(Q)에 이 조건을 하나도 안쓰고 실내풍량 (10563.64m^3/h) 그대로 사용 했습니다. 왜 조건을 안썻는지 알 수 있을까요?
2. P.624.문제10(난방)에서 (4) 외기부하는 외기량*(외기의 최종 h - 외기의 최초 h)로 구했는데 그러면 p.471문제1(냉방)에서도 외기량*(h2-h1)=실내송풍량의 1/5 * (h2-h1)이 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전체성풍량의 1/5,즉 10563.64*0.2 를 왜 안썻는지...)
3. P.624 문제 10은 p.471처럼 강의처럼 리턴부하 개념 자체가 없는 거라고 생각하고 풀어야 하나요? 비율식으로, 외기량= 전체풍량*(외기부하/전체부하) 해보니 Go=G*(h2-h4/h2-h1)*h2-h1=G*(h2-h4)처럼 식이 나오지만 틀린답이었습니다. 예열부하를 포함시키지 않아서라고 예상합니다만 예열부하를 배제한다 가정하면 Go=G*(h2-h4)가 맞을까요?
이 리턴 부하개념을 언제 써야할지 궁금합니다.(p.471)
0
댓글
다변드립니다.
공기선도에서 외기부하와 실내부하에 관하여 교재 53~56p 공부하는 동안 계속 숙지한 내용입니다.
외기부하 구하는 방법은 2가지 있습니다.
1.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최초상태 엔탈피 - 외기의 최종상태 엔탈피)
= 외기량 X (h2-h1)
2. 외기부하 = 전체풍량 X (혼합공기 엔탈피 - 실내공기 엔탈피)
= 전체풍랼 X (h3-h1)
두가지 방법중 일반적인 경우는 2번으로 계산을 하며, 624P 문제 처럼 외기의 예열 부하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는 1번의 방법으로 계산하는 것이 편리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