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4.20 시행 문제2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교수님
- 냉각코일의 열수를 구할때 총부하 q=실내부하+ 기기부하+외기부하 인데
- 냉동기부하 q=(실내부하+ 기기부하+외기부하)+ 펌프및 배관부하로 구합니다.
- 냉각코일의 총부하는 냉동기부하와 같아야하는것 아닌가요? 어차피 냉동기의 냉동열량은 냉각코일을 냉각열량과 같아야 하지않나요?
- 냉각코일의 총부하도 펌프및 배관부하가 포함되어야 하지 않나요?
0
댓글
답변드립니다.
냉동기(냉동장치의 증발기)에서 만들어진 냉수를 펌프로 배관을 통해 공조기에 설치된 냉각코일로 보냅니다.
냉동기에서 만들어진 냉수는 공조기 냉각코일로 가기 전에 펌프 및 배관에서 열손실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펌프 및 배관 부하는 냉각코일 부하가 아닙니다.
공조기 냉각코일에서는 실내부하+외기부하+기기부하(송풍기부하) 를 감당합니다.
냉동기 부하 = 냉각코일 부하 + 펌프 및 배관부하
= (실내부하+외기부하+기기부하) + 펌프 및 배관부하 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