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압축냉동사이클 질문입니다. lyr9872 2020년 12월 23일 13:09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냉동공학 6강(증기압축냉동사이클) 강사명: 임재기 증기압축냉동사이클에서 응축기 → 팽창밸브(3번과정)가 고온고압냉매액이 저온저압냉매액으로 이동하는 과정이라고 하셨는데요. 몰리엘선도에서는 3번이 과냉각액 위치에 와 있거든요.. 과냉각액은 액체가 0도 이하에서도 얼지 않는 상태인데 왜 고온고압냉매액인건가요? 저온고압? 이게 맞지 않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0년 12월 27일 10:38 교수님 답변드립니 기준냉동사이클의 경우 3점의 온도는 25℃ 입니다. 압력은 냉매마다 다르지만 R-22의 경우 절대압력으로 11kgf/cm² 정도 됩니다. 그리고 4점은 -15℃ 이고 압력은 냉매마다 다르지만 R-22의 경우 절대압력으로 3kgf/cm² 정도 됩니다. 따라서 3점은 4점에 비하여 고온 고압의 상태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답변드립니
기준냉동사이클의 경우 3점의 온도는 25℃ 입니다. 압력은 냉매마다 다르지만 R-22의 경우 절대압력으로 11kgf/cm² 정도 됩니다.
그리고 4점은 -15℃ 이고 압력은 냉매마다 다르지만 R-22의 경우 절대압력으로 3kgf/cm² 정도 됩니다.
따라서 3점은 4점에 비하여 고온 고압의 상태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