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 T-Q 선도 질문입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8강(열역학3법칙, 증기)

  • 강사명: 임재기

현열, 증발잠열, 과열증기 등을 나타내는 T-Q선도에서요.

물질이 액체상태일 때, 그러니까 a-b과정(현열)일 때가 모두 포화액 상태인가요?

왜 의문을 가졌냐면 선생님께서 포화액의 엔탈피 구하는 식에서 Pdv=0인 이유가 a-b구간 체적이 눈곱만큼 변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포화액의 엔탈피 구하는 식에서 a-b구간을 언급하시길래 a-b구간이 포화액인가 싶었습니다.

제가 생각한 건 '건포화증기처럼 딱 그 점 한 구간만 포화액도 위치할거다'였는데

a-b구간은 그냥 일반 액체인가요 아니면 포화액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포화액은 정확히 말하면 b점의 액체만 포화액이 맞습니다.

    a점에서 b점 바로 직전 까지는  과냉각액 입니다. 즉 a점에서 b점 까지는 액체가 열을 받으면 온도가 올라가는 구간 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b점이 되면 이때부터 열을 받으면 증발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것처럼  포화액은 b점의 액체만 포화액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