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원냉동사이클

 

 

  • 과정명: 냉동공조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강사님

안녕하세요

저압 고압냉매에 대해 이해가 안돼서 질문을 찾아보다가 강사님의 답변을 보고 질문드립니다

1. 고온측에 응축압력이 낮은 냉매를 사용한다는 것은 

낮은 응축 압력에서 응축되는 냉매라면 응축을 위해 응축압력을 높이지 않아도 응축되기 때문이며,

2. 저온측 증발기의 증발압력이 높은 냉매를 사용한다는 것은 

높은 증발압력에서 증발하는 냉매라면  저온을 얻기 위해 증발압력을 낮추지 않아도 증발되기 때문입니다.

1. '낮은 응축압력에서 응축되는 냉매' 에서 냉매가 응축하기 위해선 각각 냉매마다 고유한 응축 압력이 있는데 압축기를 통해 응축압력까지 올려준 후 응축기의 냉각수를 통해 온도를 낮춰서 비점이하에 도달시켜서 액화를 시킨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응축압력이 낮으니 압축기를 통해서 압축을 덜해줘도 되고 비점이 높으니 비점이 낮은 냉매에 비해 상대적으로 액화가 수월하게 일어난다.

 2. 1과 비슷한 맥락으로 냉매의 고유한 증발압력이 높아서 팽찰벨브를 통해 압력을 많이 낮추지 않게 되고 증발기내에서 열을 가해줘서 비점까지 올린후 기화시켜서 증기를 만든다. 이런식으로 1과2를 이해했는데 맞게 이해한것이 맞나요??
3. 2원 냉동사이클에서 -100도의 저온을 얻는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얻게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비점이 -100도라는것인가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답변드립니다.

    1. 고온측에 응축압력이 낮은 냉매, 저온측 증발기의 증발압력이 높은 냉매 사용에 대한 것은 정확하게 이해 하셨습니다.

    2.  2원 냉동사이클에서 -100도의 저온을 얻는다는 것은 비점이 -100도라는 의미가 맞습니다. -100도의 공기을 얻으려면 -100도 보다 조금 더 낮은 비점이 되겠지요.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