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공학에서 25℃물을 -9℃로 얼리는 부분 질문드립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 필기
-
강사명: 임재기
선생님, 질문에 명쾌한 답변 항상 감사합니다.
이번에 궁금한 것은 일정온도의 물을 일정온도의 얼음으로 얼릴 때 필요한 제빙능력(냉동능력, RT)입니다.
20년도 책 기준으로 169페이지에선 q=(q1+q2+q3)*1.2 / 24를 했습니다.
그런데 14년3월2일 기출문제33번에서는 1.2랑 24를 제외했고, 15년3월8일 23번 문제에서는 24를 나눴습니다. 무슨 차이인가요.....ㅜㅜㅜ
0
댓글
답변드립니다.
169페이지에선 q=(q1+q2+q3)*1.2 / 24에서 1.2는 교재에 있는대로 기타 열손실입니다.
14년3월2일 기출문제33번에서는 기타 열손실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1.2를 적용할 수 없었던 것입며, 문제에서 500kg이라고 한것은 500kg/h를 잘못 출제한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를 풀 수가 없습니다.(정답이 없게 되는 것입니다.)
15년3월8일 23번 문제에서도 기타열손실에 대한 언급이 없기 때문에 1.2를 적용할 수 없었던 것이며, 24로 나눈 것은 "원수 1톤을 1일동안에" 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24로 나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