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사 15년 5월31일 20번 기출문제 질문있습니다. lyr9872 2021년 01월 10일 03:24 공유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강사명: 임재기 발열량이라고 하는 것은 카르노사이클에서 아래부분으로 방출되는 열 q2를 말하는거 아닌가요? 열효율 공식이 w/q1이니까 w/(w-q2)로 풀었는데 답은 q1이 발열량으로 나오네요... 발열이면 열이 방출되는거니까 q2가 45000kJ/kg인 것 같은데...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1년 01월 12일 00:5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발열량이라는 것은 연료가 연소하면서 내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즉, 연료가 낼 수 있는 최대열량이며 카르노 사이클에 적용하면 공급열량 q1에 해당하는 열량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에서 방출되는 열량은 버리는 열량을 의미하므로 연료의 발열량과 방출열량(버리는 열량) 은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lyr9872 2021년 01월 15일 13:38 예를 들어 발열량이 30kJ이고 방열량이 10kJ이면 유효열량(w)은 20kJ이 되는 거네요??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리니까 20kJ만큼의 일을 하는 거죠?!! 0 imjaeki 2021년 01월 18일 06:27 (편집된 시간 2021년 01월 18일 06:28) 교수님 답변드립니다. 연료가 100% 다 발열을 했는데 이 발열량을 가지고 동력을 만들었는데 만들어진 동력이 출력 50kW 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효율 = 출력/연료가 100%발열한 발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린 것이 아닙니다. 만약 카르로 사이클 이라면 연료가 100% 다 발열하여 30kJ을 다 발열했는데 이 중에서 동력을 만드는데 20kJ을 사용하고 나머지 10kJ을 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은 댓글형식으로 하지 마시고,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제가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댓글형식으로 올려주시면 제가 챙기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발열량이라는 것은 연료가 연소하면서 내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즉, 연료가 낼 수 있는 최대열량이며 카르노 사이클에 적용하면 공급열량 q1에 해당하는 열량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에서 방출되는 열량은 버리는 열량을 의미하므로 연료의 발열량과 방출열량(버리는 열량) 은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예를 들어 발열량이 30kJ이고 방열량이 10kJ이면 유효열량(w)은 20kJ이 되는 거네요??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리니까 20kJ만큼의 일을 하는 거죠?!!
답변드립니다.
연료가 100% 다 발열을 했는데 이 발열량을 가지고 동력을 만들었는데 만들어진 동력이
출력 50kW 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효율 = 출력/연료가 100%발열한 발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린 것이 아닙니다.
만약 카르로 사이클 이라면 연료가 100% 다 발열하여 30kJ을 다 발열했는데 이 중에서 동력을 만드는데 20kJ을 사용하고 나머지 10kJ을 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은 댓글형식으로 하지 마시고,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제가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댓글형식으로 올려주시면 제가 챙기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