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사 15년 5월31일 20번 기출문제 질문있습니다.

 

 

  • 과정명: 공조냉동기계기사

  • 강사명: 임재기

발열량이라고 하는 것은 카르노사이클에서 아래부분으로 방출되는 열 q2를 말하는거 아닌가요?

열효율 공식이 w/q1이니까 w/(w-q2)로 풀었는데 답은 q1이 발열량으로 나오네요...

발열이면 열이 방출되는거니까 q2가 45000kJ/kg인 것 같은데...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발열량이라는 것은 연료가 연소하면서 내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즉, 연료가 낼 수 있는 최대열량이며 카르노 사이클에 적용하면 공급열량 q1에 해당하는 열량입니다.

    카르노 사이클에서 방출되는 열량은 버리는 열량을 의미하므로 연료의 발열량과 방출열량(버리는 열량) 은 다른 것입니다.

    따라서 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 예를 들어 발열량이 30kJ이고 방열량이 10kJ이면 유효열량(w)은 20kJ이 되는 거네요??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리니까 20kJ만큼의 일을 하는 거죠?!!

    0
  • 답변드립니다.

    연료가 100% 다 발열을 했는데 이 발열량을 가지고 동력을 만들었는데 만들어진 동력이

    출력 50kW 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열효율 = 출력/연료가 100%발열한 발열량   이 되는 것입니다.

    질문하신 것처럼 발열량이 30kJ이지만 100% 다 발열하지 못 하고 10kJ을 버린 것이 아닙니다.

    만약 카르로 사이클 이라면 연료가 100% 다 발열하여 30kJ을 다 발열했는데  이 중에서 동력을 만드는데 20kJ을 사용하고 나머지 10kJ을 버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질문은 댓글형식으로 하지 마시고, 별도의 질문으로 올려주셔야 제가 바로 볼 수 있습니다.

    댓글형식으로 올려주시면 제가 챙기지 못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사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