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시험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교수님!!

이번 시험 다온 증발기

 (1) 총 냉매 유량 구하시오(압축기 입구 엔탈피가 주어진 상태)

각각의 증발기의 열량이 주어지고 증발기의 열량으로 각각의 증발기의 냉매유량을 구한 후에

열평형식 이용해서 총 냉매 유량을 구하는 것과 (G1•h7)+(G2•h8)+(G3•h9)=G(총 냉매유량)•h1(압축기 입구 엔탈피)

질량보존의법칙을 이용해서 총 냉매 유량을 구하는 법이 G1+G2+G3=G(총 냉매유량) 있는데 

 

뭘 고려하는것이 좋을까요

 

책에 나와있는대로 열평형식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

근데 열평형식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과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이 다르게 나옵니다..! ㅠㅠ

0

댓글

댓글 10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열평형식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과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이 같아야 합니다.

    참고 : 978p 위에서 4째줄 식을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이번 시험 볼 때 풀었을 땐 

    질량 보존의 법칙으로 총 냉매량 구한 것과

    열평형식으로 총냉매량을 구한 것 값이 달라서요..

    다온 증발기에서

    압축기 입구 엔탈피가 주어지면 열평형식을 이용해서 풀면 안되나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978p 위에서 4째줄 식이  압축기 입구 엔탈피를 이용한 열평형식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그러면 혹시 질량보존으로 풀었으면 아예틀린건가요? 아니면 부분점수라도 받을까요??

    0
  • 압축기로 들어가는 총 냉매유량은 G=G1+G2+G3로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그러면 

    열평형식으로 구하던 

    질량보존의 법칙으로 구하던 둘 다 맞다는 이야기입니까?

    0
  • 열평형식을 세우기 위해서는 G1 ,G2, G3를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로 들어가는 총냉매량은 G1+G2+G3 하면됩니다.

    열평형식을 세우려면  G1 ,G2, G3를 구해야 하는데  G1 ,G2, G3를 구해놓고  다시 열평형식을 세울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문제를 확힌해 본 결과

    혼합 엔탈피 h1 값이 잘못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h1 = 246kJ/kg 이어야 하는데 250으로 잘못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h1값이 246이면 열평형식을 세워서 구한 냉매량과  G1+G2+G3 로 구한 냉매량이 같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그럼 문제 오류인건가요??그러면 총 냉매량 구할때  zxe154님이 말한것처럼 질량보존하든지 에너지보존 하든지 어떤걸로 구하든지 상관없는걸로 봐서 다 맞았다고 해주는건가요?

    0
  • 제가 보기에는 둘 다 정답처리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적계수도 냉매유량을 어떤 값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을 산업인려관리공단에 전화하셔서 공조냉동 담당자께 알려주시면

    채점시 둘 다 정답처리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