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시험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교수님!!
이번 시험 다온 증발기
(1) 총 냉매 유량 구하시오(압축기 입구 엔탈피가 주어진 상태)
각각의 증발기의 열량이 주어지고 증발기의 열량으로 각각의 증발기의 냉매유량을 구한 후에
열평형식 이용해서 총 냉매 유량을 구하는 것과 (G1•h7)+(G2•h8)+(G3•h9)=G(총 냉매유량)•h1(압축기 입구 엔탈피)
질량보존의법칙을 이용해서 총 냉매 유량을 구하는 법이 G1+G2+G3=G(총 냉매유량) 있는데
뭘 고려하는것이 좋을까요
책에 나와있는대로 열평형식을 이용해서 풀었습니다
근데 열평형식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과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이 다르게 나옵니다..! ㅠㅠ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열평형식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과 질량보존의 법칙을 이용한 총 냉매유량이 같아야 합니다.
참고 : 978p 위에서 4째줄 식을 보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이번 시험 볼 때 풀었을 땐
질량 보존의 법칙으로 총 냉매량 구한 것과
열평형식으로 총냉매량을 구한 것 값이 달라서요..
다온 증발기에서
압축기 입구 엔탈피가 주어지면 열평형식을 이용해서 풀면 안되나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978p 위에서 4째줄 식이 압축기 입구 엔탈피를 이용한 열평형식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그러면 혹시 질량보존으로 풀었으면 아예틀린건가요? 아니면 부분점수라도 받을까요??
압축기로 들어가는 총 냉매유량은 G=G1+G2+G3로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그러면
열평형식으로 구하던
질량보존의 법칙으로 구하던 둘 다 맞다는 이야기입니까?
열평형식을 세우기 위해서는 G1 ,G2, G3를 구해야 합니다.
따라서 압축기로 들어가는 총냉매량은 G1+G2+G3 하면됩니다.
열평형식을 세우려면 G1 ,G2, G3를 구해야 하는데 G1 ,G2, G3를 구해놓고 다시 열평형식을 세울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문제를 확힌해 본 결과
혼합 엔탈피 h1 값이 잘못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h1 = 246kJ/kg 이어야 하는데 250으로 잘못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h1값이 246이면 열평형식을 세워서 구한 냉매량과 G1+G2+G3 로 구한 냉매량이 같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그럼 문제 오류인건가요??그러면 총 냉매량 구할때 zxe154님이 말한것처럼 질량보존하든지 에너지보존 하든지 어떤걸로 구하든지 상관없는걸로 봐서 다 맞았다고 해주는건가요?
제가 보기에는 둘 다 정답처리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성적계수도 냉매유량을 어떤 값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을 산업인려관리공단에 전화하셔서 공조냉동 담당자께 알려주시면
채점시 둘 다 정답처리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