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공기 대기압과 포화공기 대기압을 같다고 본 이유?

개정 8판 2쇄  p.21

먼저 본 학습자가 공기조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합니다.

질문1. 교수님 강의에서 ‘습공기대기압 = 포화공기대기압’라고 하신 이유나 조건을 알고 싶습니다.

Pw <Pws, Pa>Pas

질문2. 교수님께서 직접 언급은 안하셨지만, 두 대기압을 같게 놓았듯이 공기질량도 m₁ = m₂ 로 같게 본 이유도 알고 싶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습공기이든 포화공기이든 압력은 대기압상태 라는 것입니다.

       즉, 공기속에 수분이 많이 들어있든  적게 들어 있든 공기의 압력은 대기압 이라는 것입니다.

    2. 습공기가 포화공기가 된다는 것은  공기중에 수중기 질량이 최대한 들어갔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습공기일 때의 수중기 질량 보다  포화 공기일 때의 수중기 질량이 많아 집니다.

        그런데  습공기가 포화공기가 되면서  공기중에 수증기 질량이 많아지면 공기의 질량은 적어지는 

        것입니다.(공기의 분압이 적어지는 많큼 공기의 질량은 적어집니다.)

    3. 정리합니다.

        습공기가 포화공기가 되면 

        수증기의 질량은 커지고(많아지고),  공기의 질량은 작아집니다.(적어집니다.)

        그러나 수증기의 질량이 많아지는 만큼 공기의 질량이 동일하게 적어지는 지는 것은 아닙니다.

         즉, m1=m2 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어느 책에서도 수중기의 질량이 많아지는 만큼 동일하게 공기의 질량이 적어진다는 

        설명은 보지 못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