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냉각이 있는경우 열량과 일량 계산입니다

교수님

말씀대로 꾸준히 공부하고있습니다. 그데 자꾸 머리에서 휘발되어 버리네요..

한가지 기본적인 질문드립니다. 그림과 같은 과냉각도가 있는 경우 응축기 열량, 증발기열량, 압축일량의 엔탈피는 등식이 성립하지 않습니다만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는지요? 

지도 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과냉각 구간인 h3 → h4 과정에 별도의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는   h3 → h4 과정도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응축열량 = h2 -h4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교수님 답변은 잘 받았습니다만 그러면 교재 201페이지에 있는 2단압축 냉동사이틀의 응축 열량 Qc=Gh(h4-h7)이되야 하는거 아닌지요? 

    0
  • 안녕하십니까?

    이미 별도로 답변 드린 내용이지만 혹시 처음 이 질문을 보시는 다른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201p 2단압축 사이클의 경우 5→7의 과정은  중간냉각기(일종의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이 되는 경우입니다.

    즉, 과냉각 과정인 5→7과정이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에 의한 것이므로 응축과정이 아닌 것입니다.

    196p 기준냉동사이클의 3→4과정은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이므로 3→4과정도 응축기에 의한 응축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