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냉각이 있는경우 열량과 일량 계산입니다 hunnyhong 2024년 11월 18일 04:16 공유 교수님말씀대로 꾸준히 공부하고있습니다. 그데 자꾸 머리에서 휘발되어 버리네요..한가지 기본적인 질문드립니다. 그림과 같은 과냉각도가 있는 경우 응축기 열량, 증발기열량, 압축일량의 엔탈피는 등식이 성립하지 않습니다만 제가 잘 못 이해하고 있는지요? 지도 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4년 11월 18일 06:3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과냉각 구간인 h3 → h4 과정에 별도의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는 h3 → h4 과정도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이 되는 것입니다.따라서 응축열량 = h2 -h4가 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hunnyhong 2024년 11월 18일 06:43 교수님 답변은 잘 받았습니다만 그러면 교재 201페이지에 있는 2단압축 냉동사이틀의 응축 열량 Qc=Gh(h4-h7)이되야 하는거 아닌지요? 0 imjaeki 2024년 12월 02일 00:4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미 별도로 답변 드린 내용이지만 혹시 처음 이 질문을 보시는 다른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201p 2단압축 사이클의 경우 5→7의 과정은 중간냉각기(일종의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이 되는 경우입니다.즉, 과냉각 과정인 5→7과정이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에 의한 것이므로 응축과정이 아닌 것입니다.196p 기준냉동사이클의 3→4과정은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이므로 3→4과정도 응축기에 의한 응축과정이 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과냉각 구간인 h3 → h4 과정에 별도의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는 h3 → h4 과정도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응축열량 = h2 -h4가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 답변은 잘 받았습니다만 그러면 교재 201페이지에 있는 2단압축 냉동사이틀의 응축 열량 Qc=Gh(h4-h7)이되야 하는거 아닌지요?
안녕하십니까?
이미 별도로 답변 드린 내용이지만 혹시 처음 이 질문을 보시는 다른 분들을 위해 올립니다.
201p 2단압축 사이클의 경우 5→7의 과정은 중간냉각기(일종의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이 되는 경우입니다.
즉, 과냉각 과정인 5→7과정이 열교환기에서 열교환에 의한 것이므로 응축과정이 아닌 것입니다.
196p 기준냉동사이클의 3→4과정은 열교환기가 없는 경우이므로 3→4과정도 응축기에 의한 응축과정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