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공기선도표 질문

안녕하세요 항상 많은 도움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헷갈리는 개념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1. ‘순환수 가습’은 열수분비 선을 따라, 포화선 까지 도달 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포화선 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는, 포화과정 까지 가기전에 새로운 공기가 흡입 되기 때문이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2. 만약 ‘가열 → 순환수 가습(순환수량 고정) → 재 가열 → 스팀 가습’ 이라는 과정을 거칠 때,

    2-1) 가열량을 더 늘린다면 재 가열량 및 스팀 가습량이 줄어 들것이라 예상하는데 맞는 해석인가요?

     2-2) 가열량을 늘린다면, 순환수 가습은 선도상 변화가 어떻게 되나요? 가열량을 늘리기 전과 같은 열수분비 선을 따라 기존과 같은 상대습도 까지 변하게 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모든 가습과정은 열수분비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2. 순환수 가습은 습구온도 일정 선을 따라 변합니다.(25년 판 필기교재 이론편 33p)

    3. 포화선 까지 도달하지 못하는 이유는 포화선에 도달하기 전에 가습을 멈추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기에 계속 가습( 공기에 수분 공급) 하면 포화선에 도달 할 것입니다.

    4.가열량을 늘리면 재가열량이 줄어드는 것은 맞습니다.

       또한 스팀가습에 의한 가열량에 해당하는 열량만큼  처음 가열량을 늘리면 스팀에 의한 가열량도 

       줄어듭니다.  그러나 스팀량을 줄이면 스팀에 의한 가습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5.가열량이 늘어나든 줄어들든 가습과정은 열수분비선을 따라 움직이며, 순환수가습의 열수분비는 

       결국 습구온도 일정선을 따라 움직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금한 것이 있습니다.

    4번 답변에, 스팀에 의한 가열량은 줄어드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가습량은 줄어들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5번 답변에, 가열량이 늘어나고 순환수량은 똑같다면, 가열-순환수가습을 거친 공기의 절대습도는 기존보다 증가하는것이 아닌가요? 순환수 가습 과정이 기존보다 더 높은 습구온도 선을 따라 이동하여 기존보다 더높은 절대습도를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닌가요? ( 기존과 동일한 상대습도까지 올라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스팀 가습에 의한 가열량을 줄이려면 당연히 스팀의 량(질량)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2. 처음 5번 답변 내용은 순환수 가습량(수분의 질량)이  똑같다는 것이 아닙니다

    3. 순환수 가습량(수분의 질량)이 같다면 절대습도의 증가량도 동일하게 됩니다.

       절대습도의 증가량은 습공기중에 포함된 수증기의 증가량이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