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p152 랭킨사이클 열효율 관련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필기 p152 랭킨 사이클 열효율에있어서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펌프일은 터빈일에 비해 작아 무시한다고 하셔서 분모에도 h2-h1을 해주셨는데요

해당 h2-h1 부분이 분모와 분자에 있기는 하나 각각 분자에 있는 h4-h5와 분모에 있는 h4-h1부분과 -로 연결이 되어있는데 어떻게 소거가 약분하는 것처럼 소거가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꼭, 분모에도 h2-h1을 넣는것이 아니고 처음 식 분자에 있는 h2-h1값을 그냥 너무 작아서 빼버린다고 생각하면 안되는 건가요? 

또한, 펌프일이 작아서 무시한 그 다음식에 분모가 h4-h2에서 h4-h1로 바뀐 이유도 궁금합니다.(공급열량에 펌프일은 왜 포함하는지가 궁금합니다.)

강의 열심히 듣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분모 분자에서 펌프일에 해당하는 (h2-h1)을 각각 무시하는 것이며  약분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학적으로는 말이 안되는 것이지만  (h2-h1)이 아주 작기 때문에 무시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h2-h1)을 무시한 효율과 무시하지 않은 효율값이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펌프일 (h2-h1)이 아주 작긴하지만  펌프일을 무시했을 때 효율값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분모에도 h2-h1을 넣어서 분모,분자 모두에서 펌프일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3. 분모의  h4-h2에  - h1 + h1 을 넣어주면    h4-h2 - h1 + h1 = (h4-h1)-(h2-h1)이 됩니다.

        (h4-h1)-(h2-h1)에서 펌프일(h2-h1)을 무시하면 (h4-h1)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