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p156 재생사이클 열효율 및 추기량 관련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필기 p156 재생사이클 열효율 및 추기량 관련 질문드립니다.
1. 랭킨사이클에서는 펌프일을 무시할 경우 h2-h1과 같은 것을 분모에도 같이 빼줬는데 왜 여기서는 분자에있는 펌프일만 그냥 생략한건가요??
2. 급수펌프일을 무시하고 공급열량을 왜 h4-h1로 설정해서 대입했는지 궁금합니다!
3. 추기량에 있어서 h6을 왜 빼고, 더하는지 궁금합니다. 해당 부분은 6→8로 가는 과정에 있는 펌프의 일은 무시하기에 8지점을 없다 생각하고, 급수가열기는 그대로 있다고 생각해서, 7에서 6으로갈때는 에너지가 방열, 6에서 1로갈때는 에너지를 얻기에 다음과 같은 식으로 변형됐다고 생각해도 될까요..?
0
댓글
선생님 혹시, 재열.재생 사이클까지 다 듣고 제가 이해한 부분이 맞나 다시 댓글 남깁니다!
펌프의 일을 무시하는 경우에는 분자에서 해당부분을 빼고, 대신 분모에 펌프를 포함시켜서 계산하며, 재생사이클이나 재열.재생 사이클처럼 펌프가 2개인 경우에는 펌프1의 경우 중간에 급수가열기가 있기에 분자에서는 펌프의 일을 빼지만, 분모에서는 펌프2까지만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까요??
또한, 추기량의 경우 펌프1의 과정을 생략해서 다시 계산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까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재생사이클 열효율 식에서
분모의 (h4-h2)에 -h1 +h1을 해주면 (h4-h2) -h1 +h1 = (h4-h1) - (h2-h1) 이 됩니다.
여기서 펌프 P2에 해당하는 일량 (h2-h1)을 무시해주면 분모는 (h4-h2)가 (h4-h1)이 되는 것입니
다. 즉, 분모에서도 펌프일 전체는 아니지만 가장큰 펌프일 P2에 관한 일량은 빼준 것입니다.
분모에서 P1의 펌프일도 빼주면 좋겠지만 식이 복잡하기도 하고 P1의 펌프일이 아주 작아서 P2의
펌프일량만 빼줘도 효율계산에 큰 오차가 없기 때문입니다.
2.열평형식은
mkg의 증기가 엔탈피 h9에서 h1으로 냉각되는 열량만큼 (1-m)kg의 급수가 엔탈피 h10에서 h1
으로 가열되는 것입니다.
즉, m(h9-h1)= (1-m)(h1-h10) 입니다.
위식을 정리하면 m= (h1-h10)/(h9-h10)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