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p24 열수분비 관련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열수분비에 있어서 수분의 변화량 * 수분의 엔탈피가 왜 잠열량이 되는건지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수분의 엔탈피라는 것은 수분의 증발잠열을 의미한다고 해주셨는데 그럼 HL을 물의 증발잠열과 같은 것으로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또한, L(수분의 변화량)이 물에서 수증기로 넘어가는 양을 의미하는건가요? 수분이라고 하는 것이 수증기를 의미하는건지 정확히 무엇인지 잘 모르겠어서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p28 가습부분에서 설명해주실 때, x2-x1만큼이 ql을 의미한다고 되어있는데, 열수분비에서는 (x2-x1) * hl = ql로 식이 되어있어 이해를 잘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답변1. 수분의 변화량 (X2-X1)에 수분의 엔탈피차를 곱하면 = 수분이 가지고 있는 열량입니다.
습공기에서 수분이 가지고 있는 열량은 잠열량입니다.
따라서 수분의 변화량(X2-X1)에 수분의 엔탈피차를 곱하면 잠열량이 되는 것입니다.
답변2. hL은 0℃ 물의 증발잠열과 같습니다.{참고: 2025년교재 29p ③가열량(잠열량)식}
답변3. L(수분의 변화량)이란 습공기속에서 변화되는 수분의 량입니다.
습공기속에 존재하는 수분의 형태는 증기형태입니다. 따라서 수증기의 량입니다.
답변4. p28 가습부분에서 잠열량 ql = G x 감마 x (x2-x1) 이고
p24 열수분비에서 잠열량 ql = G(x2-x1) * hl 로 표현되는 것이며,
따라서 hl=감마(0℃ 물의 증발잠열)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