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3회 3번문제 질문입니다 ejm777 2025년 01월 06일 12:24 공유 안녕하세요 교수님2019년 3회 3번문제 2번지문에서전체순환공기를 구하는데이거 현열부하로 구하는걸로 알고있는데현열+잠열 부하로 구하는걸로 풀이되어있습니다현열부하가지고 계산하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1월 07일 04:3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이론 공부할 때 배웠듯이 순환공기량은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다만 일반적으로는 온도차로 구하고 있습니다.그러나 이 문제의 경우는 온도차가 주어지지 않아 엔탈피차로 구한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ejm777 2025년 01월 07일 09:58 교수님 qt 가 왜14.8+4.2kw인지 여쭙는겁니다 14.8kw 현열만 ㅅ써야하는거 ㅇㅏ닌가요? 0 imjaeki 2025년 01월 08일 00:1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이론 교재 34~38p에서 공부한 내용입니다.송풍량 구할 때1).실내 현열부하 qs = G Cp (t1 - t4) 이고 (즉, 현열부하는 온도차로 구하고)2).실내 전열부하 qt = G (h1 - h4) 입니다. (즉, 전열부하는 엔탈피차로 구합니다.)따라서 송풍량 G를 2)식인 엔탈피차로 구해야 하므로 전열부하를 적용한 것입니다.전열부하 = 현열부하(14.8)+잠열부하(4.2)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론 공부할 때 배웠듯이 순환공기량은 온도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차로 구해도 됩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온도차로 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의 경우는 온도차가 주어지지 않아 엔탈피차로 구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 qt 가 왜14.8+4.2kw인지 여쭙는겁니다 14.8kw 현열만 ㅅ써야하는거 ㅇㅏ닌가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론 교재 34~38p에서 공부한 내용입니다.
송풍량 구할 때
1).실내 현열부하 qs = G Cp (t1 - t4) 이고 (즉, 현열부하는 온도차로 구하고)
2).실내 전열부하 qt = G (h1 - h4) 입니다. (즉, 전열부하는 엔탈피차로 구합니다.)
따라서 송풍량 G를 2)식인 엔탈피차로 구해야 하므로 전열부하를 적용한 것입니다.
전열부하 = 현열부하(14.8)+잠열부하(4.2)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