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28p 문제 21번
q=mC델타t에서 각 기호에서 q는 냉동부하, m은 비열같은 기체를 뜻하는 기호인가요? Q는 무슨 의미의 기호인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델타t는 "출구온도 - 입구온도"인지 궁금합니다, 또 답의 단위가 l/min이라 되어있기 때문에
8510.64에 곱히기 1000을 해주셨는데 이것은 kg를 L단위로 바꿔주기 위해 그런건가요?
2번째 질문) )
필기 - 32p 문제 40번을 보면 계산과정에서 0.62에 3320을 곱해주셨는데
1RT = 3320kcal/h = 3.86kw인것은 알고 있는데 0.62는 지문에 단위가 m^3/kg로 나와있는데 여기에 3320을 곱해준 이유가 궁금합니다
3번째 질문))
필기 - 44p 문제 9번에서 20MPa에 곱하기 10의 3승을 해주는 이유는 Kpa로 맞추기 위함인가요?
그렇다면 기본적으로 열역학은 Kpa가 기본단위가 되는건가요?
4번째 질문))
필기 - 44p 문제 9번 동일한데, 공업일의 공식은 Wt = V (P1 - P2)로 알고 있는데 여기 계산과정에서는
왜 Wt = V (P2 - P1)으로 뒤바껴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V는 기본적으로 포화액 비체적을 말하는건가요? 지문에 포화증기 비체적도 있는데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5번째 질문))
필기 - 52p 44번에서의 공식에서 q는 기호로 어떻게 읽고 무엇을 의미하는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q=mC델타t에서
q는 냉동부하, m은 브라인 유량입니다.
Q는 체적의 기호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열량 또는 풍량의 기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 문제에서 델타t는 “출구온도 - 입구온도”이지만 일반적으로 (높은오도-낮은오도) 입니다.
8510.64에 곱히기 1000을 해준것은 m³을 L단위로 바꿔주기 위한 것입니다.
2. 필기 - 32p 문제 40번의 계산과정에서 3320으로 나눠주기 전까지의 계산결과는
200,335.48 kcal/h가 나옵니다. 이것을 RT로 바꾸기 위해 3320으로 나눠준 것입니다.
3. 필기 - 44p 문제 9번에서 20MPa에 곱하기 10의 3승을 해주는 이유는 Kpa로 맞추기 위함입니다.
열역학에서 kPa이 기본단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kPa을 적용해야 일의 단위가 kJ이 나오기
때문에 kPa을 적용한 것 뿐입니다.
4. 공업일의 공식은 Wt = V (P1 - P2)인 경우는 유체가 행한 일량을 의미합니다.
유체가 펌프로 부터 받은 일량은 Wt = V (P2 - P1)이 되는 것입니다.
급수펌프가 펌핑하는 유체는 포화액이므로 V는 포화액의 비체적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5.필기 - 52p 44번에서의 공식에서 q는 “큐”라고 읽고, 단열벽을 통과하여 전도된 열량을 의미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