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가 궁금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기출문제집 74p 48번 문제에서 G가 감마와 Q로 나뉘어지던데
여기서 G란 기호는 어떤걸 의미하나요? 또 G로부터 나온 감마와 Q는 뭘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감마는 보통 1.2라는 수치인가요?
2번째 질문))
공조기사 필기 기출문제집 74p 51번 문제에서 급탕부하 공식 자체가 kcal/h 단위로 나오는건가요?
해설과정 보니 4.187 곱해서 최종적으로 단위를 kJ/h로 바꿔주길래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급탕부하 공식에서 C는 물의비열이고 따로 조건이 없기에 1을 대입한건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필기 이론편 공부할 때 배운내용입니다.
이 문제에서
G : 공기량(송풍량)이고 단위는 kg/s 즉, 질량이고
Q : 공기량(송풍량)이며 단위는 m³/s 즉, 체적입니다.
γ(감마) : 공기의 비중량이고,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입니다.
2. 2020년 전까지는 물의 비열 = 1kcal/kg.℃로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보니
이 문제 풀이도 먼저 공학단위인 kcal/h로 계산한 다음 SI단위로 환산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물의 비열 = 4.187kJ/kg.K로 적용하여 바로 계산해도 됩니다.
즉, q = 100 x 4.187 x (70-30) = 16748 kJ/h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