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가 궁금합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필기 기출문제집 74p 48번 문제에서 G가 감마와 Q로 나뉘어지던데

여기서 G란 기호는 어떤걸 의미하나요? 또 G로부터 나온 감마와 Q는 뭘 의미하는지 궁금합니다

또 감마는 보통 1.2라는 수치인가요?

 

2번째 질문))

 

공조기사 필기 기출문제집 74p 51번 문제에서 급탕부하 공식 자체가 kcal/h 단위로 나오는건가요?

해설과정 보니 4.187 곱해서 최종적으로 단위를 kJ/h로 바꿔주길래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그리고 이 문제의 급탕부하 공식에서 C는 물의비열이고 따로 조건이 없기에 1을 대입한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필기 이론편 공부할 때 배운내용입니다.

     이 문제에서

     G : 공기량(송풍량)이고 단위는 kg/s   즉, 질량이고

     Q : 공기량(송풍량)이며 단위는 m³/s   즉, 체적입니다.

     γ(감마) : 공기의 비중량이고,  공기의 비중량 = 1.2kgf/m³  입니다.

    2. 2020년 전까지는 물의 비열 = 1kcal/kg.℃로 적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보니

       이 문제 풀이도 먼저 공학단위인 kcal/h로 계산한 다음  SI단위로 환산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물의 비열 = 4.187kJ/kg.K로 적용하여 바로 계산해도 됩니다.

       즉, q = 100 x 4.187 x (70-30) = 16748 kJ/h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