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371p 27번

강의에서  kpa→kj  pa→j 이라고 판서하셨는데

이게 식을세울때 무조건 kpa 와kj나 pa 와 j로 통일후 계산하라는 말씀인가요?

그렇다면 이게 다른 si접두어에도 전부 동일하게 적용되나요?

한식에선 반드시 si접두어를 통일후 계산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5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SI(국제)단위계에서 

     Pa = N/m²  이고   kPa = kN/m²  

    J = N.m  이고   kJ = kJ.m

    만약  

    압력 x 체적 = Pa x m³ = N/m² x m³ = N.m = J  이 나오고

    압력 x 체적 =  kPa x m³ = kN/m² x m³ = kN.m = kJ  이 나오기 때문에

    문제에서 주어진 단위를 Pa은 J로 단위를 맞춰줘야 하고,

    kPa은 kJ로 단위를 맞춰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여기서는m랑 w에 단위를 통일하셨는데 어떤기준으로 통일할 단위를 정하게 되는건가요? 공학공부가 처음이라 단위가 너무 햇갈리네요 너무 기초적인 질문 죄송합니다

    0
  • 안녕하십니까?

    40번 문제의 질문으로 알고 답변드립니다.

    열전도계수 0.2 W/m.℃ 의 의미는 단열재 두께 1m당 그리고 온도 1℃차 일 때 전도되는 열량이

    0.2W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열재 두께를 cm에서 m로 고쳐줘여 하는 것입니다.

    즉,  2.5cm = 0.025m 이므로 공식에 0.025m를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위경우 열전도 계수의 단위를 바꿔도 되는거아닌가요 ?

    이 공식뿐만아니라 다른공식들에서도 단위를 통일하는 기준이 어떻게되는지 궁금합니다

    소수를 피하기위해 주어진 단위중 작은단위에 맞추는거 같기도하고 

    si기본단위에 맞추는거 같기도하고

    위공식처럼 공식마다 특별히 우선이 되는 값이 있는거 같기도하고 

    공식에 대입할때부터 요구하는 답의 단위에 맞추는거 같기도 하고 

    혼자 계속 풀면서 생각해봤는데도 햇갈리네요 특별한 기준이나 우선순위가 있나요? 

    아니면 무조건 si기본단위로 통일해서 공식에 대입해서 계산한 뒤 마지막에 답에서 요구하는 단위로 변환과정을 거치면 되는건가요?

     

     

     

    0
  • 답변드립니다.

    1. 열전도계수의 단위를 바꿔도 됩니다. 결국 같은 것이 됩니다.

    2.공식마다 우선이 되는 값은 없습니다.

      요구하는 답의 단위에 맞추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