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 p202 2원 냉동 사이클 관련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흡입압력(=증발압력)이 낮아질 때의 현상에 대해서 다른 부분은 이해가 가나 체적효율은 줄어든다는 부분이 와닿지가 않습니다.

1.

증발압력이 낮아지면 그에 따라 증발은 잘 될것이나 압축기가 많이 흡입을 해야하는 것인데 흡입압력은 높아지는 것 아닌가요? 또한, 압력이 낮아지면 증발온도 또한 낮아져 저온을 얻을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해당 교재에 큰 저온을 얻을 수 없다고 하여 질문합니다.

2.

체적효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기존 배출되지못한 압축된 증기가 새로운 냉매와 만나 혼합되면서 압축기 내로 새로운 냉매들이 흡입되기가 어렵다고 들었는데, 해당 내용이 맞다면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흡입압력 또한 낮아지는 것인지 궁금하며, 왜 증발압력이 낮을수록 해당 압축된 공기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점점 쌓여 새로운 냉매가 압축기로 들어가지 못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압축비 = (응축압력/증발압력) 입니다.

       증발압력이 낮아지면 압축비가 커집니다.,

       압축비가 커지면 체적효율은 감소합니다.(필기 이론편 231p 밑에서 첫쨰줄 식)

     2.증발압력이 낮아지면 압축비가 커지고 토출가스 온도가 높아지고, 압축비가 커지면 실제 

       응축압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하로 증발압력을 낮출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증발압력을 어느정도 이하로 낮출 수 없으므로 매우 낮은 저온을 얻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3.체적효율이 감소하는 이유는 간극체적으로 인해 기존 배출되지못한 압축된 증기가 압력이 낮은 

      새로운 냉매가 흡입되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흡입압력이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