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일과 절대일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xowjd1555 2025년 01월 15일 05:22 공유 페이지 149 (4) 단열변화 에서 예를들어 공업일을 구할때 어떻게 에너지식을 사용하여 구하는데 결국 비유동과정(밀폐계)를 가정하고 구한 에너지식을 사용하여 개방계(공업일)을 구할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5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1월 16일 07:24 (편집된 시간 2025년 01월 17일 02:33)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xowjd1555 2025년 01월 16일 08:25 궁금한점은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요? 비유동과정에너지식을 사용해서 개방계일을 구하는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요? 0 imjaeki 2025년 01월 17일 02:34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xowjd1555 2025년 01월 17일 06:09 앗 제 설명이 다소 부족했나 봅니다,,,예를 들어 공업일 Wt를 구할때 dq=dh-vdp 식을 사용하여 단열변화인 경우, dh=vdp 여서 Wt=h1-h2 이렇게 구합니다. 근데 이때 공업일은 개방계일이고 dq=dh-vdp는 밀폐계라고 가정하고 구한 식인데 어떻게 공업일을 구할 때 적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것이였습니다 0 imjaeki 2025년 01월 20일 03:02 교수님 답변드립니다.책에서 본 내용은 아니지만 저의 생각을 말씀드립니다.엔탈피 H=U+PV로 정의 됩니다.즉, 엔탈피의 정의는 밀폐계이든 개방계이든 관계없이 H=U+PV입니다.즉 엔탈피의 정의는 유체의 내부에너지 + 그 유체가 압력과 부피를 유지하고자 하는 에너지로 정의 한 것입니다.따라서 H=U+PV는 밀폐계 및 개방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이 엔탈피 식을 미분하여 얻어낸 식이 dq=dh-vdp인 것입니다.따라서 dq=dh-vdp식을 밀폐계의 식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
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궁금한점은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요? 비유동과정에너지식을 사용해서 개방계일을 구하는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
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앗 제 설명이 다소 부족했나 봅니다,,,
예를 들어 공업일 Wt를 구할때 dq=dh-vdp 식을 사용하여 단열변화인 경우, dh=vdp 여서 Wt=h1-h2 이렇게 구합니다. 근데 이때 공업일은 개방계일이고 dq=dh-vdp는 밀폐계라고 가정하고 구한 식인데 어떻게 공업일을 구할 때 적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것이였습니다
답변드립니다.
책에서 본 내용은 아니지만 저의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엔탈피 H=U+PV로 정의 됩니다.
즉, 엔탈피의 정의는 밀폐계이든 개방계이든 관계없이 H=U+PV입니다.
즉 엔탈피의 정의는 유체의 내부에너지 + 그 유체가 압력과 부피를 유지하고자 하는 에너지로 정의 한 것입니다.
따라서 H=U+PV는 밀폐계 및 개방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엔탈피 식을 미분하여 얻어낸 식이 dq=dh-vdp인 것입니다.
따라서 dq=dh-vdp식을 밀폐계의 식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