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일과 절대일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페이지 149 (4) 단열변화 에서 예를들어 공업일을 구할때 어떻게 에너지식을 사용하여 구하는데 결국 비유동과정(밀폐계)를 가정하고 구한 에너지식을 사용하여 개방계(공업일)을 구할 수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5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

    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궁금한점은 어떻게 그게 가능한가요? 비유동과정에너지식을 사용해서 개방계일을 구하는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제가 답변을 잘못 했습니다.

    개방계의 일은 필기교재 이론편 128p ②공업일(개방계 일)의 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앗 제 설명이 다소 부족했나 봅니다,,,

    예를 들어 공업일 Wt를 구할때 dq=dh-vdp 식을 사용하여 단열변화인 경우, dh=vdp 여서 Wt=h1-h2 이렇게 구합니다. 근데 이때 공업일은 개방계일이고 dq=dh-vdp는 밀폐계라고 가정하고 구한 식인데 어떻게 공업일을 구할 때 적용이 가능한지 궁금한 것이였습니다

    0
  • 답변드립니다.

    책에서 본 내용은 아니지만 저의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엔탈피 H=U+PV로 정의 됩니다.

    즉, 엔탈피의 정의는 밀폐계이든 개방계이든 관계없이  H=U+PV입니다.

    즉 엔탈피의 정의는 유체의 내부에너지 +  그 유체가 압력과 부피를 유지하고자 하는 에너지로 정의 한 것입니다.

    따라서  H=U+PV는 밀폐계 및 개방계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엔탈피 식을 미분하여 얻어낸 식이 dq=dh-vdp인 것입니다.

    따라서 dq=dh-vdp식을 밀폐계의 식이라고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