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열*재생사이클 관련 질문 있습니다. xowjd1555 2025년 01월 15일 06:56 공유 펌프일을 무시하고 사이클 효율을 구할 때 그냥 h2→h1으로 바꾼 이유가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또한 추기량을 구할 때 왜 펌프1만 무시했는지 펌프2는 무시하지 않았는지 논리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1월 16일 07:36 (편집된 시간 2025년 01월 16일 07:51)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분모에 +h1 -h1을 해주면 분모 중의 (h4-h2) 가 (h4-h1) + (h2-h1)이 됩니다. 그후에 분모 분자 모두에서 (h2-h1)를 삭제한 것이며, 분자에서는 펌프 P1의 일량도 작으므로 P1도 무시한 것입니다. 수학적으로는 논리적이지 않지만 실제 효율을 계산해 보면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2. 펌프일을 무시한 추기량 m을 구하는 식의 분모 분자에 -h8 +h8 을 추가하여 정리하고, ( h8-h10) 을 무시하여 구한 것이며, ( h8-h10)은 P1에 해당합니다. 이것도 수학적으로 보면 비 논리적입니다. 그러나 실제 P1을 무시하고 구해도 될 만큼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실용적으로 P1을 무시한 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분모에 +h1 -h1을 해주면 분모 중의 (h4-h2) 가 (h4-h1) + (h2-h1)이 됩니다.
그후에 분모 분자 모두에서 (h2-h1)를 삭제한 것이며, 분자에서는 펌프 P1의 일량도 작으므로 P1도 무시한 것입니다.
수학적으로는 논리적이지 않지만 실제 효율을 계산해 보면 별 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2. 펌프일을 무시한 추기량 m을 구하는 식의 분모 분자에 -h8 +h8 을 추가하여 정리하고, ( h8-h10) 을 무시하여 구한 것이며, ( h8-h10)은 P1에 해당합니다.
이것도 수학적으로 보면 비 논리적입니다. 그러나 실제 P1을 무시하고 구해도 될 만큼 차이가 별로 없기 때문에 실용적으로 P1을 무시한 식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