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기이론 p24 열수분비 관련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ql = L * HL에서
L은 수분의 변화량을 의미하며, Hl은 수분의 엔탈피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Hl 즉, 수분의 엔탈피는 물의 증발잠열과 같다고 말씀해주셨는요.
또한, 수분의 변화량에 수분의 엔탈피차를 곱하면 수분이 갖고있는 열량 즉, 잠열량이 나온다고 해주셨는데요.
수분의 엔탈피차 h2-h1만큼에 해당하는 수분의 엔탈피가 곧 물의 증발잠열과 같고, 그 값에 수분의 양을 곱하여 계산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물이 증발잠열을 갖고 수분이 된 것이고, 해당 증발잠열 * 수분의 양을 하여 총 잠열량을 구한 것이 맞는 이해인지 궁금합니다.
이에 따라, 가습량인 경우에는 수분의 변화량 L 즉, 절대습도의 변화량 X2-X1으로 풀이하며, 잠열량의 경우에는 절대습도의 변화량 X2-X1에 수분의 변화량 Hl을 곱하여 풀이하면 될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4p 열수분비 식에서
(h2-h1) = 가열기에의해 공기에 가열된 현열량 + 가습에의한 잠열량 입니다.
2. 오직 가습에 의한 열수분비를 구하는 경우는 교재 32p~33p를 보시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오직 수분에 의해서만 엔탈피가 변화하므로
Δh = 수분에의한 엔탈피의 변화량(= 수분이 공기속으로 가지고 들어간 엔탈피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