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증기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선생님 

1. 이상기체 조건을 가정하지 않더라도 가스는 이상기체로 취급해도 되는걸까요?

2. P146에서 (3)과열증기 엔트로피 식에서 dq가 CpdT로만 되어있습니다. 원래 dq= CpdT - vdP라서 vdP 항이 있어야하지 않나요? 

3. P149 가열량 dq = du + pdv 인데 등온변화이니깐 내부에너지의 변화는 없는거지 않나요? 왜 u2-u1이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가스를 이상기체로 보고 문제를 풀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실제기체식은 실험식이며 복잡하기도 하고, 이상기체로 보고 구해도 비슷한 결과를 

       얻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2. 과열증기의 엔트로피 식의 dq에  CpdT만 적용한 것은 최대열량을 적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좀더 확실한 것은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3. 내부에너지의 변화 u2 - u1 을 표시한 것은 등온과정과 관계없이 단순히 dq = du + pdv 를 

       적분한 과정을 써준 것이며,  일반적인 식에서 q= (u2-u1) + ∫Pdv 이지만  등온변화에서는 

       결국  q = T(s2-s1)이 된다는 것을 설명한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정적변화에서 절대일을 설명할 때도 dv=0임에도 불구하고 

       절대일 wa = ∫Pdv = 0 이라고 설명 할 때 dv를 써준 것과 같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