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2회 12번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공부 조금씩 꾸준히 하고있습니다
2019년 2회 12번 압축기 실제소요동력 
구하는 부분에서 조금 이해가안되는게 있습니다
고단압축기 h2'를 구할때 고단압축효율이 들어가서
냉매Gh가 1618.403kg/h가 되었습니다
근데 실제소요동력에서 고단측 냉매1618.403kg/h을 가지고 분자에 넣고 분모에 압축효율을 또넣는건 효율이 이중으로 들어가는거 아닌가요?
저단고단 따로계산해서 고단쪽은 압축효율빼고 계산하면 32.07kw정도 나오는데 이게 맞는거 아닌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실제 냉매량을 구할 때 압축효율을 적용했다고 해도  실제 소요동력을 구할 때 압축효율을

    적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냉매량을 구할 때 2번 적용되었다면 잘못이지만  냉매량을 구할 때 압축효율이 적용되었다고 실제 동력을 구할 때 압축효율을 적용하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참고로  고단측 냉매량 구할 때 적용된 압축효율을 전단측 압축효율입니다.

    냉매량 공식은 중간냉각기에서 열평형식을 세워서 구하는 것이며, 2단압축 냉동사이클 강의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안녕하세요 교수님 
    답변감사드립니다
    근데 이해가 잘안됩니다 2022년 3회6번문제보면 동력구하는 문제에서 
    실제압축기토출 엔탈피를 구해낸경우 동력구할때 효율을넣지 않고 이론압축기토출엔탈피를 적용할경우에는 효율을 넣는 두가지 경우로 해설까지되어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효율이 두번적용되지 않은해설입니다 1단이냐 2단의 차이는있지만 압축효율을 이용하는건 같은데 서로문제간의 해설이 달라 헷갈립니다

    0
  • 안녕하십니까?

    질문하신대로 압축기 동력구할 때 실제 토출측 엔탈피 h2' 및 h4'를 적용했다면 압축효율은 적용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풀이를 잘 보시면 이론 압축 토출측 엔탈피 h2와 h4를 적용했기 때문에 압축효율을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