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사실기(25년도교재)

. 공기밀도, 비열 계산  구분이 잘 않되내요

. 25 실기 P945 (문제13)에는 온도, 가습량 산출에서 밀도와 비열이 포함되어 산출되었는데,

. P965 (문제12) 에서는 온도는  비열만, 엔탈피에서는 공기 밀도 없이 산출되었는데

  사용방법 잘 모르겠내요. 온도식에서는 밀도,비열 두가지가 포함되고, 엔탈피,가습량 산출에서는

  밀도를 포함시켜 산출하는 것인지 교재에서도 포함된 부분이 있고,않된부분도 있내요.

  설명 부탁 드림니다.

0

댓글

댓글 4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공식에 밀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94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ρ.Q.Cp.t 이므로 당연히 밀도와 비열을 적용한 것입니다.

    96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G.Cp.t 이므로 비열만 적용한 것입니다.

    질량 = 밀도x부피(체적) 입니다.

    즉, G = ρ.Q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함니다.

    문제에서 어떻게 P.Q.Cp.t 와 G.Cp.t 를 구분 하는지 감이 않잡히네요.

    너무 몰라서 죄송한니다. 한번 더 설명 부탁 드림니다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기호 G는 질량(kg)을 나타내고,  Q는 체적(m³)을 나태냅니다.

    질량 = 밀도 x 체적입니다.  즉, G = ρ X Q 입니다.

    열량 q = G.Cp.t = ρ.Q.Cp.t 입니다.

    문제에서 질량이 주어지거나,  답을 질량으로 구하라고 하면  G.Cp.t식을 사용하면 되고,

    문제에서 체적이 주어지거나, 답을 체적으로 구하라고 하면   ρ.Q.Cp.t식을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교수님. 좋은 답변 주셔서 감사함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