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사실기(25년도교재) a22327 2025년 02월 10일 09:37 공유 . 공기밀도, 비열 계산 구분이 잘 않되내요. 25 실기 P945 (문제13)에는 온도, 가습량 산출에서 밀도와 비열이 포함되어 산출되었는데,. P965 (문제12) 에서는 온도는 비열만, 엔탈피에서는 공기 밀도 없이 산출되었는데 사용방법 잘 모르겠내요. 온도식에서는 밀도,비열 두가지가 포함되고, 엔탈피,가습량 산출에서는 밀도를 포함시켜 산출하는 것인지 교재에서도 포함된 부분이 있고,않된부분도 있내요. 설명 부탁 드림니다. 0 댓글 댓글 4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2월 11일 04:01 (편집된 시간 2025년 02월 11일 04:01)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공식에 밀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94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ρ.Q.Cp.t 이므로 당연히 밀도와 비열을 적용한 것입니다.96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G.Cp.t 이므로 비열만 적용한 것입니다.질량 = 밀도x부피(체적) 입니다.즉, G = ρ.Q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a22327 2025년 02월 11일 10:25 답변 감사함니다.문제에서 어떻게 P.Q.Cp.t 와 G.Cp.t 를 구분 하는지 감이 않잡히네요.너무 몰라서 죄송한니다. 한번 더 설명 부탁 드림니다 0 imjaeki 2025년 02월 12일 03:5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기호 G는 질량(kg)을 나타내고, Q는 체적(m³)을 나태냅니다.질량 = 밀도 x 체적입니다. 즉, G = ρ X Q 입니다.열량 q = G.Cp.t = ρ.Q.Cp.t 입니다.문제에서 질량이 주어지거나, 답을 질량으로 구하라고 하면 G.Cp.t식을 사용하면 되고,문제에서 체적이 주어지거나, 답을 체적으로 구하라고 하면 ρ.Q.Cp.t식을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a22327 2025년 02월 12일 08:41 교수님. 좋은 답변 주셔서 감사함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공식에 밀도가 필요한 경우가 있고 필요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94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ρ.Q.Cp.t 이므로 당연히 밀도와 비열을 적용한 것입니다.
965p 열평형식에서 열량 = G.Cp.t 이므로 비열만 적용한 것입니다.
질량 = 밀도x부피(체적) 입니다.
즉, G = ρ.Q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 감사함니다.
문제에서 어떻게 P.Q.Cp.t 와 G.Cp.t 를 구분 하는지 감이 않잡히네요.
너무 몰라서 죄송한니다. 한번 더 설명 부탁 드림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기호 G는 질량(kg)을 나타내고, Q는 체적(m³)을 나태냅니다.
질량 = 밀도 x 체적입니다. 즉, G = ρ X Q 입니다.
열량 q = G.Cp.t = ρ.Q.Cp.t 입니다.
문제에서 질량이 주어지거나, 답을 질량으로 구하라고 하면 G.Cp.t식을 사용하면 되고,
문제에서 체적이 주어지거나, 답을 체적으로 구하라고 하면 ρ.Q.Cp.t식을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 좋은 답변 주셔서 감사함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