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회 12번 이해안되서 재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2019년2회12번 의2번 실제소요동력 구하는게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됩니다 고단압축기 냉매량 구할때 실제 압축토출 엔탈피를 이용하여 계산했는데 이미 여기서 압축효율이 들어갔습니다 근데 고단측 실제소요 동력구할때 분모에 압축효율이 또 들어갔습니다 이게 지금 심각하게 혼돈이 되는게 다른문제 예를들어 2022년 3회6번 문제에서 실제압축기 동력 구하는 부분의 경우 압축기 출구 실제 엔탈피를 이용하여 계산시 압축효율이 이미 들어가서 분모에 기계효율만 넣은걸로 해설이 되있습니다 그럼 19년2회12번과 22년3회6번 이 두 문제는 서로 매칭이 안됩니다 제 생각엔 19년2회12번 문제 실제 소요동력이 저단측 동력은 분모에 압축효율 기계효율 넣어 따로구하고 고단측 동력은 분모에 기계효율만 넣고 따로 계산해서 둘을 더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19년2회 12번 풀이사진이 오류인지 자꾸거꾸로 되는데 이 부분 양해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냉매량을 구할 때 압축효율을 적용한 것은 단열압축과정이 아닌 실제압축과정에서의 냉매량을 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축동력을 구할 때는 압축효율을 다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압축효율을 적용하지 않으려면 축동력식에 적용되는 h2와 h4 대신 h2' 와 h4'를 적용하면 압축효율을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22년 문제의 경우도 축동력 구할 때 h2'가 아닌 h2를 적용한다면 압축효율과 기계효율 모두를 적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