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습니다. xowjd1555 2025년 02월 21일 07:23 공유 순환수가습에서 h1=h2인데 열수분비 u= h2-h1/x2-x1이므로 순환수가습일때 열수분비는 0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요? 2023년도1회 01번 습공기를 가열, 감습하는 경우 열수분비를 구할 때도 이런식으로 구하더라구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2월 24일 02:37 (편집된 시간 2025년 02월 24일 03:0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순환수 가습인 경우 h1 ≒ h2 라는 것은 h1은 거의 h2와 같다는 의미로서실용상 h1과 h2를 같다고 놓아도 문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즉 h1이 정확하게 h2와 같다는 것은 아닙니다.필기 이론 편 33p 보시면 순환수 온도가 20℃이면 열수분비는 83.8kJ/kg 이 됩니다.공기선도에서 보시면 열수분비 83.8kJ/kg은 열수분비 0 근처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23년1회 1번 문제의 경우도 습구온도 일정선을 따라 움직이므로 h1 ≒ h2 로 문제을 풀어서 u값이 0 이지만만약 실제 엔탈피 값 h1과 h2 값이 문제에서 주어지면 주어진 실제 엔탈피 값으로 열수분비를 계산해야 맞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순환수 가습인 경우 h1 ≒ h2 라는 것은 h1은 거의 h2와 같다는 의미로서
실용상 h1과 h2를 같다고 놓아도 문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즉 h1이 정확하게 h2와 같다는 것은 아닙니다.
필기 이론 편 33p 보시면 순환수 온도가 20℃이면 열수분비는 83.8kJ/kg 이 됩니다.
공기선도에서 보시면 열수분비 83.8kJ/kg은 열수분비 0 근처에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3년1회 1번 문제의 경우도 습구온도 일정선을 따라 움직이므로 h1 ≒ h2 로 문제을 풀어서 u값이 0 이지만
만약 실제 엔탈피 값 h1과 h2 값이 문제에서 주어지면 주어진 실제 엔탈피 값으로 열수분비를 계산해야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