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2년 3회 5번

4번 배관상의 총 마찰손실수두가 아닌 배관의 총 마찰손실수두를 구하라고 하면 그때야 실양정, 응축기 압력손실, 노즐 살수 압력을 고려해주는 건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하면 장비 및 노즐의 살수 압력까지 포함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 문제에서는 특이하게 배관상의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하였기 때문에 교재의 풀이처럼  배관에 해당하는 마찰손실만 구한 것입니다.(참고에 설명 되어있음)

    질문에 올리신 배관상의 총 마찰손실과 배관의 총 마찰손실은 약간 다른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배관의 총 마찰손실을 구할 때는 일반적으로 배관에 연결된 장비와 노즐압력 까지 구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배관상 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저의 판단으로는 출제자의 의도가 배관에 국한한 마찰손실을 구하라고 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의미가 애매한 이런 문제가 출제되면 시험 보신 직후에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담당자에게 전화하셔서 문제의 해석이 애매하다고 어필 하시면,  배관에 국한하여 구하신 분과, 장비의 마찰손실을 포함하여 구하신 분 모두 정답처리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