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6월 29일 시행 문제 4번 질문입니다. ne6229 2025년 02월 27일 13:24 공유 교수님 안녕하세요. 냉각열량 qc를 구하는 과정에서 qc=비체적X송풍량X(h3-h4) 과정에서 으로 풀었는데요. 저는 여기서 엔탈피대신 qc=비체적x송풍량x송풍공기 비열x(T3-T4)로 풀었는데 답이 다르게 나오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엔탈피는 비열X온도라고 알고있는데 그러면 답의 값이 같거나 비슷해야 하는데 왜 다른건지 설명좀 부탁드립니다. ㅠㅠ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2월 28일 03:23 (편집된 시간 2025년 02월 28일 03:24)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질문하신 문제가 4번이 아닌 3번 문제로 알고 답변 드립니다.냉각코일의 냉각열량은 전열량(현열량+잠열량) 입니다.따라서 엔탈피차로 구해야 합니다. 온도차로 구하면 현열량 값만 구한 것이 됩니다.엔탈피가 비열X온도 인 경우는 현열변화만 있는 경우입니다. 잠열이 있는 경우는 잠열도 포함시켜줘야 합니다.그리고 질문에 "qc = 비체적 X 송풍량 X (h3-h4) 과정에서 으로 풀었는데요." 라고 하셨는데qc = (1/비체적) X 송풍량 X (h3-h4) 으로 풀었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 문제가 4번이 아닌 3번 문제로 알고 답변 드립니다.
냉각코일의 냉각열량은 전열량(현열량+잠열량) 입니다.
따라서 엔탈피차로 구해야 합니다. 온도차로 구하면 현열량 값만 구한 것이 됩니다.
엔탈피가 비열X온도 인 경우는 현열변화만 있는 경우입니다. 잠열이 있는 경우는 잠열도 포함시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질문에 "qc = 비체적 X 송풍량 X (h3-h4) 과정에서 으로 풀었는데요." 라고 하셨는데
qc = (1/비체적) X 송풍량 X (h3-h4) 으로 풀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