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혹시 외벽은 층고 높이 전체를 적용해서 면적 계산하고 내벽은 천장고 높이 기준으로 면적 계산하는건가요?
만약에 위 (5)번 문제에서 가정하는 것을 조금 다르게 들어보고 답을 구한다면 → 복도가 없고, 최상층이니 복도 대신 외부공기 그대로 있는 야외 테라스라고 한다면 구하는 면적은 ((1.8×2+0.4)×3.4 - (1.8×2))인 것인가요? 그리고 방위계수 N에 해당하는 값도 난방부하 계산 시 적용해줘야하는거죠?
제가 만든 가정대로라면 내벽이 아닌 외벽으로 취급하게 되니까요. 맞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요. 기존 문제 (5)번으로 돌아간다면, 왜 내벽면적은 층고를 적용 안 하나요? 비난방 구역인 복도도 실내에 비하면 추운 곳이고 천장고 그 바로 윗부분도 열전달이 될 것 같은데 왜 적용을 안하나요? 적용 전 후 둘 서로의 차이가 미미해서 천장고와 층고 사이의 부분은 그냥 계산에 생략하는건가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009~1010p로 알고 답변드립니다.
북쪽 칸막이는 북쪽 벽 중에서 복도와 면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복도에 면하는 부분은 내벽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면적 = (1.8+1.8+0.4) x 2.8(천장고) - 출입문(1.8 x2) = (4x2.8 - 1.8 x2)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안녕하세요. 교수님.
아! 혹시 외벽은 층고 높이 전체를 적용해서 면적 계산하고 내벽은 천장고 높이 기준으로 면적 계산하는건가요?
만약에 위 (5)번 문제에서 가정하는 것을 조금 다르게 들어보고 답을 구한다면 → 복도가 없고, 최상층이니 복도 대신 외부공기 그대로 있는 야외 테라스라고 한다면 구하는 면적은 ((1.8×2+0.4)×3.4 - (1.8×2))인 것인가요? 그리고 방위계수 N에 해당하는 값도 난방부하 계산 시 적용해줘야하는거죠?
제가 만든 가정대로라면 내벽이 아닌 외벽으로 취급하게 되니까요. 맞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요. 기존 문제 (5)번으로 돌아간다면, 왜 내벽면적은 층고를 적용 안 하나요? 비난방 구역인 복도도 실내에 비하면 추운 곳이고 천장고 그 바로 윗부분도 열전달이 될 것 같은데 왜 적용을 안하나요? 적용 전 후 둘 서로의 차이가 미미해서 천장고와 층고 사이의 부분은 그냥 계산에 생략하는건가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외벽은 층고 높이 전체를 적용해서 면적 계산하고 내벽은 천장고 높이 기준으로 면적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복도가 없다면 구하는 면적은 ((1.8×2+0.4)×3.4 - (1.8×2))인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방위계수 N에 해당하는 값도 난방부하 계산 시 적용해줘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천장고 그 바로 윗부분도 열전달이 되지만 미미해서 천장고와 층고 사이의 부분은
계산에 생략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