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4회 13번 120~121p

5번 A면적이 왜 (4x2.8-1.8x2 ) 

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북측칸막이가 정확히 어디일까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009~1010p로 알고 답변드립니다.

    북쪽 칸막이는 북쪽 벽 중에서 복도와 면하는 부분을 말합니다.

    복도에 면하는 부분은 내벽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면적 = (1.8+1.8+0.4) x 2.8(천장고) - 출입문(1.8 x2) = (4x2.8 - 1.8 x2)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안녕하세요. 교수님.

     

    아! 혹시 외벽은 층고 높이 전체를 적용해서 면적 계산하고 내벽은 천장고 높이 기준으로 면적 계산하는건가요?

    만약에 위 (5)번 문제에서 가정하는 것을 조금 다르게 들어보고 답을 구한다면 → 복도가 없고, 최상층이니 복도 대신 외부공기 그대로 있는 야외 테라스라고 한다면 구하는 면적은 ((1.8×2+0.4)×3.4 - (1.8×2))인 것인가요? 그리고 방위계수 N에 해당하는 값도 난방부하 계산 시 적용해줘야하는거죠?

    제가 만든 가정대로라면 내벽이 아닌 외벽으로 취급하게 되니까요. 맞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이요. 기존 문제 (5)번으로 돌아간다면, 왜 내벽면적은 층고를 적용 안 하나요? 비난방 구역인 복도도 실내에 비하면 추운 곳이고  천장고 그 바로 윗부분도 열전달이 될 것 같은데 왜 적용을 안하나요? 적용 전 후 둘 서로의 차이가 미미해서 천장고와 층고 사이의 부분은 그냥 계산에 생략하는건가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외벽은 층고 높이 전체를 적용해서 면적 계산하고 내벽은 천장고 높이 기준으로 면적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복도가 없다면 구하는 면적은 ((1.8×2+0.4)×3.4 - (1.8×2))인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방위계수 N에 해당하는 값도 난방부하 계산 시 적용해줘야하는 것이 맞습니다.

    천장고 그 바로 윗부분도 열전달이 되지만 미미해서 천장고와 층고 사이의 부분은 

    계산에 생략하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