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자 사용법 / 15년 3회 4번 / 18년 1회 3번 / 23년 2회 1번
질문1)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5년 3회 기출문제풀이 [4번] 강의의 38:08에서 교수님께서
“실선이 엔탈피라 했으니까 두개의 실선과의 수평선이 되게 그으셔야겠죠” 라고 하셨는데
삼각자 2개로 두개의 실선 사이의 수평선이 되게 그을려면 어떻게 해야되는건가요??
두개의 실선 사이의 수평선이 되게 긋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질문 1-1) 그냥 삼각자 1개로 평행한 상태로 조심스럽게 올리면서 긋는 수밖에 없나요?
질문2) 다른 질문을 보다가 본것인데 SHF를 그을때 빼고는 삼각자가 하나만 있으면 된다고 했던거같은데
만약 그렇다면 SHF 그을때 빼고는 다른 값을 구할때는 완벽하게 일치하는 값이 안나오게 될텐데 상관없나요?
해당 강좌 + 필기 강의에는 전자칠판으로 그리시는것만 나오다 보니 삼각자를 이용해서 그리시지 않아서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질문3-1) 그리고 해당 문제에서 1번점과 3번점을 연결하는 것이 나왔는데 삼각자 2개로 긋는 건가요
아니면 완전 정확하진 않더라도 1점과 3점이 일직선이 되도록 삼각자를 놓고 긋는것인가요?
(1점 3점 뿐 아니라 다른 점들도 다 동일한 방법인지 궁금합니다)
질문3-2) 점들을 까맣게 동그라미로 그리다 보니 일직선으로 그을때 정확하지 않은거 같습니다.
그래도 점수에 지장이 없나요?
질문4-1) 그리고 책 풀이에는 선도에 h1~h5, t1~t5, SHF, 상대습도 선을 작성해주셨는데
문제를 푸는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선도를 사용해서 구한 값은 h4와 x1,x2 밖에 없는데
원래 주어진 값이랑 선도를 이용하지않고 공식을 이용해서 구한 값들도 선도에 기입 (수치 값)을 해주어야하나요? 아니면 원래 주어진 값이랑 선도를 이용하지않고 공식을 이용해서 구한 값들은 선도에는 나타내지 않아도 되나요?
질문4-2) 또한, 값 뿐만 아니라 해당문제는 선도를 이용하라는 말이 없었으므로 계통도를 보고 공기의 상태변화를 습공기선도상에 나타내는 것과 장치의 각 위치에 대응하는 점을 표시 하지 않아도 되는거 맞나요?
(해당 문제를 푸는 데에 있어 필요한 5점과 2점 1점을 제외하고)
질문4-3) 그리고 해당 문제는 SHF값을 구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이 값을 선도에 꼭 넣어줘야 정답으로 인정되는건가요?
질문5) 교수님께서 배포해주신 습공기선도를 프린트해서 사용해보고 있는데 습공기선도 상에 있는 건구온도에 삼각자를 대고 그을려고 해보면 건구온도선이 직각이 안되던데 원래 그런건가요?
실제 시험장에서는 직각이 되게 주어지나요?
질문6) 18년 1회 3번에서
h4와 h5를 풀이에는 51.8로 적혀있는데 저는 몇번을 다시 해봐도 50.8로 읽혀집니다.
1만큼 차이가 나는데 상관이 없을까요?
또한, t4를 제가 읽었을땐 35.2가 나왔으나 책 풀이에는 36.2라고 적혀있었습니다.
질문7) 50.8을 이용해서 가열기 용량을 구해보니 저는 56.389가 나왔고 책에는 59.166이었습니다.
값이 약 3 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점수에는 영향이 없나요?
또한, 35.2를 이용해서 가열기 용량을 구해보니 저는 55.269가 나왔고 책에는 58.075였습니다.
엔탈피로 구한것과 마찬가지로 약 3정도가 차이가 나는데 점수에는 영향이 없나요?
참고로 x4 x5 와 t3 h3는 책 풀이와 동일하게 읽혔습니다
질문8) 23년 2회 1번 선도와 장치도가 주어졌는데 풀이에 선도와 장치도에 값들을 작성해주셨습니다.
제가 이 문제를 풀때 가~바를 구하긴 했으나 책 풀이 처럼 선도와 장치도에 값(계산결과)들을 작성 하지 않으면 오답으로 처리되는 문제인가요? 문제에는 넣으라는 말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아니면 그냥 참고용(이해를 돕기위해 ) 으로 넣으신건가요?
질문9-1) 12년 3회 8번 과 이와 유사한 문제에서 표를 채워넣는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여기서 책에 적힌 풀이를 보게 되면 덕트 단면적을 구하는 식을 하나만 작성하셨는데
실제 시험에서는 1~6구간 전부 작성해줘야되는게 맞나요??
그리고 이 문제는 그래프를 이용해서 푸는 문제인데 그래프에 풀이에 나와있는것처럼 선을 긋고 수치 를 좌표축에 작성을 반드시 해줘야 감점이 없는건가요?
아니면 생략해도 상관없는건가요??
질문 9-2)
그리고 11년 3회 7번처럼 풍속을 구하는거에 풀이를 보게 되면 공식만 적혀있고 각각에 대해서 수치값을 적은 풀이가 없습니다. 이 문제도 마찬가지로 실제 시험에서는 구간별로 식을 작성해줘야 되는게 맞나요?
예) Z-A 구간: V= 2000/ (0.45 x 0.25) = 4.94m/s B-C구간 V=… 이런 식으로 표를 채워넣는 모든 문제는 식을 작성해줘야 되는게 맞겠죠?
이 문제도 표와 그래프를 이용해서 원형덕트지름과 장방형 덕트지름 구하는것이 있는데
원형덕트지름과 장방형 덕트지름에 값을 작성해줄때 풀이과정을 그래프와 표에 나타내면 되는 건가요 아니면 생략해도 상관없는건가요??
질문10-1) 18년 3회 12번 관련 질문입니다.
Q&A를 보다가
"덕트는 주문제작이므로 선도에서 읽은 규격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덕트는 선도에서 읽은 값의 덕트규격을 선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배관은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마찰손실표에 표시된 규격만 생산된다고 보시고 선도에 표시된 규격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규격이 표의 중간에 있을 때는 바로 위의 관경을 선정해야 합니다."
배관경 선정 질문의 답을 이렇게 하신것을 봤습니다.
여기서 제가 궁금한것은
덕트는 선도에서 읽은 "그대로" 선정을 하는것이고
배관은 선도에서 읽은 값보다 바로 위의 관경을 선정해야한다는 것은 알았는데
덕트, 배관 말고 다른 관이나 지름 선정 등
값을 선도나 표에서 찾아서 선정을 하게되는 경우 읽은 그대로 적용하는 것과
바로 위나 아래를 선정하는 것에 뭐가 있는지 다 알려주실수 있나요?
우선 제가 아는 것은 온수난방설비에서 압력강하는 아래의 것을 선정하는 것 (111.3pa/m → 100pa/m 로 적용)으로 알고있습니다.
질문10-2) 11년 3회 7번에서는
장변 단변 환산표에서 원형덕트지름을 바로 위의 지름으로 장변을 환산했던데
“덕트는 주문제작이므로 선도에서 읽은 규격으로 제작이 가능” 이 말을 따르면 환산표에서도 바로 위 지름을 할게 아니고 동일한 값을 해야하는 거 아닌가요?
아니면 환산표에는 동일한 값이 없기때문에 바로 위 지름을 선정해서 환산해주는건가요?
"덕트는 주문제작이므로 선도에서 읽은 규격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덕트는 선도에서 읽은 값의 덕트규격을 선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배관은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마찰손실표에 표시된 규격만 생산된다고 보시고 선도에 표시된 규격으로 선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규격이 표의 중간에 있을 때는 바로 위의 관경을 선정해야 합니다." 를 보고나니 헷갈립니다.
질문 11) 01년 2회 4번에서 단위길이당 저항을 구하는데 B-C ,G-D구간은 0.3이 나옵니다. 수량 관지름 유속은 맞게 나왔습니다. 표가 잘못된거 같습니다
연필로 그어도 보고 여러번 읽어보았습니다
그리고 A-B D-E구간의 코일과 밸브 저항은 왜 구하지 않는건가요?
A-B 구간은 40+30+ 60+45 가 되어야하하고
D-E구간도 40+30+60+45 아닌가요??
왜 표에 - 이렇게 되어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가능하면 질문을 몇 개로 나누어 올려 주시면 답변드리는데 편리할 것 같습니다.
1. 삼각자 1개로 평행한 상태로 조심스럽게 그려도 됩니다. 약간의 차이는 정답처리 됩니다.
삼각자 2개로 그리시려면 엔탈피 선 위에 삼각자를 대시고 나머지 삼가자도 엔탈피 선 위에 대는데 직각면이 기존의 삼작자와 대칭이 되게 대고 필요한 점에서 부터 선을 그으면 평행선이 됩니다.
2. shf값 이외에 다른 값을 구할 때는 가까운 주변의 선을 따라 평행하게 선을 그으면 되기 때문에 삼각자 2개를 이용하는 것이 오히려 번거롭습니다. 그리고 아주 정확하지 않아도 약간의 오차는 정답으로 인정됩니다. 그래도 더 정확하게 그리려면 1번의 답변처럼 그리면 됩니다.
3-1.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은 당연히 삼각자 1개로 그으면 됩니다.
3-2. 점들을 까맣게 동그라미 표시했어도 동그라미의 중앙에 선을 그으셔야 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약간의 오차는 정답처리 됩니다.
4-1. 책의 선도는 설명하기 위한 것입니다. 문제에서 선도에 값을 표시하라고 하면 표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말이 없으면 선도에 값을 표시하지 않아도 됩니다.
4-2. 문제에서 선도를 이용하라는 말이 없으면 선도와 상관없이 계통도를 보고 구하시면 됩니다. 책의 선도는 이해를 돕기위해 그린 것이 많습니다.
5. 습공기 선도의 건구온도선은 직각이 아닙니다. 원래 그런 것입니다. 시험장에서 주어지는 선도와 shf위치 등이 똑 같지 않을 수 있지만 온도,습도,엔탈피 등 모든 값들은 동일합니다.
6. 18년 1회 3번에서 엔탈피차와 온도차가 1 차이나는 것은 차이가 많이 나는 것입니다. 눈끔 하나를 넘는 것이어서 차이가 많이 난다고 판단되는 것입니다. shf선을 어떻게 긋느냐에 따라서 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도를 그리는 연습을 많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7. 약간의 차이는 정답처리 됩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 정답처리 되는 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8. 23년 2회 1번의 선도와 장치도에 값(계산결과)들을 표시할 필요없습니다. 책에는 그냥 참고용(이해를 돕기위해 ) 으로 넣은 것입니다.
9-1. 12년 3회 8번과 같이 칸을 채우는 문제는 식을 쓰지 않고, 선도에 값을 표시하지 않고 빈 칸만 채우면 됩니다. 값을 구하는 식과 선도 그리기 및 선도의 값을 표시하는 것은 작성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9-2.11년 3회 7번처럼 표를 채워넣는 모든 문제는 식을 작성하지 않고 표만 채우면 됩니다.
원형덕트지름과 장방형 덕트지름에 값을 작성해줄때 풀이과정을 그래프와 표에 표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10-1. 18년 3회. 배관(강관,스텐레스관,동관,pvc관, 기타 관) 은 공장제작이므로 시중에 나와있는 규격의 관을 구입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덕트는 주문제작이므로 필요한 규격으로 주문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관의 경우 한 단계 위에 것을 사용하면 무난하지만 시험에서는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여 답변 하면 됩니다.
10-2. 11년 3회 7번. 환산표에는 동일한 값이 없기 때문에 바로 위 지름을 선정해서 환산한 것입니다.
11. 01년 2회 4번에서B-C ,G-D구간 단위길이당 저항은 0.33, 0.4가 맞습니다. 강의 영상을 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A-B D-E구간의 코일과 밸브 저항은 주어진 표에 구하지 말라고 되어있습니다. 표에 - 이렇게 되어있는 표시가 구하지 말라는 표시입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은 몇 개씩 나누어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