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냉동공학 문제14와 문제15에서 냉동능력 계산 관련 문의
냉동공학 문제14와 15에서 냉동효과를 계산하는 공식과 관련하여
문제14(2024년판 81 페이지)
"(2) 고단 압축기의 피스톤 압출량(Vh) 아래 세번째줄에서는
냉동능력 Qe = Gl x (h1 - h6) …."
여기서는 h6 즉 팽창밸브 직후 엔탈피 값으로 계산하고
문제15(2024판 83페이지)
“(2) COP = Qe / W = Ge x (h8 - h7) / 1 x (h2 - h1) …”
여기서는 h7 즉 포화액선 상의 엔탈피 값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문제14번의 만액식 증발기와 문제15번의 저압수액기과 거의 비슷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어느 것은 팽창밸브 직후의 엔탈피 값을 어느 것은 포화액선 상의 엔탈피 값을 적용하는 기준에 대해 설명 좀 부탁 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14번 문제에서 GL은 저단측으로 들어가는 전체 냉매량(액+증기)이며,
15번의 냉매량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 입니다.
따라서 14번 문제도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을 계산하여 (h1-h7)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