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실기 교재 64쪽의 문제 5번 고단측 냉매순환량과 축동력 문제 문의

안녕히세요?

이론 교재에 있는 문제에 대해 문의합니다. 

1. (2)번의 고단측 냉매 순환량 계산시 교재에서는 실제 조건(압축 효율 반영)하여 고단측 냉매 순환량을

  계산하였는데 별다는 언급이 없어 단열 조건으로 가정하여 hB' 대신 hB로 하여 압축 효율 반영없이 

  문제 풀이하여 냉매순환량을 계산하면 어떨지요??  hB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실제 압축 조건을 

  반영하여 hB'를 미리 계산해서 냉매순환량을 구해야겠지만 별다른 조건이 주어지지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단열 압축 조건인지 실제 압축 조건이지에 대한 그 기준이 애메해서 문의합니다. 

  본 문제 외에 66쪽~67쪽의 문제6~문제7도 같은 맥락으로 교재 풀이가 되어있어 혼동이 됩니다. 

2. (6)번의 고단 소요 동력 계산시 h4를 반영하여 문제풀이가 되어있는데 (4)번의 풀이와 같이 

   실제 압축 조건을 반영(압축 효율 반영)하여  h4대신 h4'를 별도로 계산하여 소요 동력을 계산하면 

   안되는지요???

3. 상기 문의 사항은 어떤 경우에는 실제 압축 조건을 반영하는 것이고 어떤 경우에 단열 압축 조건을 

   반영해야하는 것인지 그 기준에 대해 문의합니다. (냉매 순환량, 소요 동력 등)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저단측 냉매순환량은 주어진 냉동능력 1RT에 대한 실제 냉매량입니다.

    따라서 고단측 냉매순환량도 실제 냉매량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 냉매량을 구하는 경우 압축효율이 주어졌다면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 판단입니다.

    문제에서 단열압축인지 실제압축인지 말이 없어서 단열압축으로 구했다고 산업인력관리공단에 항의 하고 법원에 고소하여 정답으로 인정받을 수 는 있겠지만 합리적인 생각이 아닌 것 같습니다.

    2. 6번 문제의 고단 소요 동력 계산시 압축효율을 적용했으므로 h4'를 적용한 것과 같은 것입니다. 

     실제 압축 조건을 반영(압축 효율 반영)하여  h4대신 h4'를 별도로 계산하여 소요 동력을 계산 해도 됩니다.(그러면 계산식의 분모에서 압축효율이 빠지면 됩니다.)

     상기의 문제는 모두 압축효율을 적용한 실제 냉매순환량, 실제 소요동력을 구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