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 실기기출 24년 2회 9번
노 베이스 맨땅에 헤딩으로 하는 중이라 질문이 다소 멍청해도 양해부탁드립니다
나. 덕트 전 저항손실 구하는 부분에서
1. 덕트 저항손실이 가장 큰 경로가 a>b>e>h>i 라고 하셨는데 단순히 길이로 보면 a>b>c>d 혹은 a>b>e>h>j 도 상관없지 않나요
2. 곡관덕트 손실 부분에서 보기에서 분기부 b,e,h도 굴곡부로 간주한다길래 그 부분을 곡관으로 취급하는 줄 알았는데 (예를 들어 b-c 구간 / e-f 구간 / h-i 구간 / h-j 구간) 풀이에는 0.53 / 0.465 / 0.36 이 적혀있던데 이 수치는 a-b구간 b-c구간 b-e구간 인 걸로 보입니다. 어떻게 이 부분이 곡관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질문하신대로 단순히 길이로 보면 a>b>c>d = a>b>e>h>j 입니다.
그런데 단순길이가 같다고 해도 마찰저항이 같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2. 곡관덕트 손실 부분에서 분기부 b,e,h 부분도 곡관으로 취급하는 것이 맞습니다.
3. 풀이의 0.53 / 0.465 / 0.36 수치는 a-b구간 b-e구간 e-h구간의 직경입니다.
즉, 각 분기부의 분기 되기 직전의 덕트 사이즈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