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도 1회 8번 배관손실에 관하여 질문
문제 조건에 배관손실의 의한 손실을 방열기 방열용량의 20%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데 순환펌프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관하여 (직관길이 + 국부저항상당길이)*R=2M*펌프양정 으로 이미 배관손실을 고려해 주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순환펌프식 내에서 배관 손실수두를 이미다 고려해 준거 같은데
왜 보일러용량식에서 또 고려해 주어야 하나요? 이러면 중복 아닌가요?
0
문제 조건에 배관손실의 의한 손실을 방열기 방열용량의 20%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근데 순환펌프에서 발생하는 손실에 관하여 (직관길이 + 국부저항상당길이)*R=2M*펌프양정 으로 이미 배관손실을 고려해 주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순환펌프식 내에서 배관 손실수두를 이미다 고려해 준거 같은데
왜 보일러용량식에서 또 고려해 주어야 하나요? 이러면 중복 아닌가요?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순환펌프 양정에 관련된 손실은 배관의 마찰손실(압력손실) 입니다.
2.문제 조건에 배관손실의 의한 손실을 방열기 방열용량의 20%라고 명시된 것은 배관에서 손실되는 열량을 의미합니다.
서로 다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