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10년 1회 7번 lspttyy 2025년 03월 10일 00:30 공유 1. 관 내부, 외부에 뭐가 흐르는지 판단할 때 보통 열관류율이 높은 것이 내부에 흐르나요?2. 조건에 냉매 전열면 기준이라 되어 있는데, 만약 냉매가 관 내부에 흐를 경우면 내표면적 기준이 될까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3월 11일 05:5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르면 열관류율이 크고, 유속이 느리면 열관류율이 작습니다.이 문제처럼 쉘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의 경우 냉각관 외부가 내부보다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외부로 흐르는 유체(냉매)의 의 유속이 느립니다. 따라서 열관류율 값도 작습니다.따라서 조건에 냉매 전열면 기준이라고 되어있으므로 외부면적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만약 냉매가 관 내부에 흐르는데 냉매 전열면 기준으로 구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내면적 기준으로 구해야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르면 열관류율이 크고, 유속이 느리면 열관류율이 작습니다.
이 문제처럼 쉘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의 경우 냉각관 외부가 내부보다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외부로 흐르는 유체(냉매)의 의 유속이 느립니다. 따라서 열관류율 값도 작습니다.
따라서 조건에 냉매 전열면 기준이라고 되어있으므로 외부면적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만약 냉매가 관 내부에 흐르는데 냉매 전열면 기준으로 구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내면적 기준으로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