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10년 1회 7번

1. 관 내부, 외부에 뭐가 흐르는지 판단할 때 보통 열관류율이 높은 것이 내부에 흐르나요?

2. 조건에 냉매 전열면 기준이라 되어 있는데, 만약 냉매가 관 내부에 흐를 경우면 내표면적 기준이 될까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르면 열관류율이 크고, 유속이 느리면 열관류율이 작습니다.

    이 문제처럼  쉘 앤드 튜브 수냉식 응축기의 경우 냉각관  외부가 내부보다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외부로 흐르는 유체(냉매)의 의 유속이 느립니다.  따라서 열관류율 값도 작습니다.

    따라서 조건에 냉매 전열면 기준이라고 되어있으므로  외부면적 기준으로 계산한 것입니다.

    만약 냉매가 관 내부에 흐르는데 냉매 전열면 기준으로 구하라고 한다면 당연히 내면적 기준으로 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