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회 13번 문의

5번 냉수량 구할 때요.

pXQXh(엔탈피차) 말고 pXQxt(온도차) 로 구해도 되나요?

원래 t는 가열에서 쓰는 공식으로 알고 있는데 냉각에서 적용하면 틀리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23년 2회 8번을 보면 가열이든 냉각이든 선도상에서 수평으로 그리던데
다른문제에서도 현열로 취부하고 수평으로 그리면 되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우선  질문에 올리신 pXQxt(온도차)는pXQXCpxt(온도차) 가 맞는 식입니다.

    공기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는 전열량이고 pXQXCpxt(온도차)는 현열량 이므로 다른 것입니다.

    물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 pXQXCXt(온도차)이며  둘다 현열량입니다.

    23년 2회 8번의 냉각 과정은  결로가 생기기 전 까지 냉각되는 경우입니다.

    즉, 온도만 내려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냉각과정은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감소된 과정이 대부분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