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회 13번 문의 sbasyh 2025년 03월 10일 05:48 공유 5번 냉수량 구할 때요.pXQXh(엔탈피차) 말고 pXQxt(온도차) 로 구해도 되나요?원래 t는 가열에서 쓰는 공식으로 알고 있는데 냉각에서 적용하면 틀리게 되는지 궁금합니다.그리고 23년 2회 8번을 보면 가열이든 냉각이든 선도상에서 수평으로 그리던데다른문제에서도 현열로 취부하고 수평으로 그리면 되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3월 11일 06:0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우선 질문에 올리신 pXQxt(온도차)는pXQXCpxt(온도차) 가 맞는 식입니다.공기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는 전열량이고 pXQXCpxt(온도차)는 현열량 이므로 다른 것입니다.물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 pXQXCXt(온도차)이며 둘다 현열량입니다.23년 2회 8번의 냉각 과정은 결로가 생기기 전 까지 냉각되는 경우입니다.즉, 온도만 내려가는 과정입니다.그러나 일반적인 냉각과정은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감소된 과정이 대부분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우선 질문에 올리신 pXQxt(온도차)는pXQXCpxt(온도차) 가 맞는 식입니다.
공기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는 전열량이고 pXQXCpxt(온도차)는 현열량 이므로 다른 것입니다.
물의 경우는 pXQXh(엔탈피차) = pXQXCXt(온도차)이며 둘다 현열량입니다.
23년 2회 8번의 냉각 과정은 결로가 생기기 전 까지 냉각되는 경우입니다.
즉, 온도만 내려가는 과정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냉각과정은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감소된 과정이 대부분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