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3회차 13번

24년 3회차 13번 중 이해가 안가는 것이 있어 질문드립니다.
먼저 이론강의를 듣지않고 기출문제를 바로 풀고 있어서 빈약한 점 죄송합니다.
1. 제가 생각한 외기부하는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되는 열부하”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2번 외부에서 3번 혼합공기까지가 외기부하라고 생각했는데
교수님이 얘기하신 2번 외기에서 ~ 1번 실내 공기, 1번 실내공기에서~3번 혼합공기엔 해당되지않아 이해가 잘 안됩니다.
왜 외기부하인 외부 2번에서 혼합공기 3번이 외기부하가 안되는건가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ㅠㅠ(부족한 이론내용은 계속 부딪히면서 공부하겠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론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면 먼저 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외기부하는 외기의 상태에서 실내의 공기의 상태로 되는 것이므로
외기부하 = 외기량 x (외기의 엔탈피 - 실내공기의 엔탈피)
즉, 외기부하 = 외기량 x (h2-h1)으로 구할 수도 있고,
2. 냉각코일에서 냉각시키는 부하는 실내부하+외기부하 이므로
냉각코일 부하중에서 실내부하를 뺀 나머지가 외기부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외기부하 = 전체공기량 x (h3-h1)로 구할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