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드립니다.

 

1.첫번째 사진에서 이론이랑 실제 엔탈피차이가 

고단냉매순환량에서만 다른 이유는

저단냉매순환량은 이론과 실제가 같다는 의미인가요?

2.두번째사진은 2025실기 출제예상문제 64p입니다

다른 문제에서는 실제 냉매순환량이라는 언급이 없어도 

전부 실제 냉매순환량으로 구했고 이전 질문에서 실기에선 실무적인 부분을 다뤄서 실제를 구한다고 답하신걸로  이해했는데

왜 이문제 Gh/Gl 엔탈피식은 이론 냉매순환량으로 구하는건가요?

그냥 소요동력,냉매순환량,cop는 실기에선 별 언급이 없어도 기본적으로 실제값을 구하고 주어진 값으로 못구할때만 이론으로 구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7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답변드립니다.

    1. 참고에 써놓은 공식의 이름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공식 이름에 이론 냉매량(단열압축)은 → 단열압축으로 표현해야 맞고,

       실제 냉매량(실제압축)은 → 실제압축으로 표현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입니다.

       즉, 단열 압축일 때의  냉매량 공식,  실제 압축일 때의 냉매량 공식이라는 의미입니다.

       냉매량이 실제 냉매량이든 이론 냉매량이든 관계 없이  저단측과 고단측 냉매량 비(비율)이라는 표현입니다. 

    2. Gh/Gl 엔탈피식은 위의 답변처럼 단열압축일 때의 냉매량 비율 식이며, 이론 냉매량 비율 식은 아닙니다.

    3. 실기 분제에서는 대부분 효율등이 주어지므로 실제 값을 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효율등이 주어지지 않아 어쩔 수 없을 때는 이론 값을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64p에서 성적계수를 물어봤는데 이건 실제성적계수를 묻는게 아닌가요?

    그래서Qe/소요동력으로 구했고 위에사진처럼 Gh가 h2'-h6이아닌 h2-h6인건가요?

    그리고 실제성적계수를 묻는게 아니라는건 효율이 안주어져있다는걸 근거로 알 수 있는건가요?

    0
  • 실기교재 64p 성적계수라고 하셨는데 확인이 안됩니다.

    몇 페이지인지 알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아 64p가 아니라 70p입니다  두번째사진이랑 같은 문제입니다

    0
  • 70p 문제의 조건에는 효율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성적계수는 이론 성적계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78p에는 효율이 주어졌는데 왜 열평형식에서 Qe\qe로 구한 이론냉매순환량을 쓰는건가요?…

    혹시 열평형식은 효율이 주어져도 무조건 이론냉매량을 쓰는거라면 74p에선 왜 Qe=G*엔탈피차 에서 유도한 실제냉매순환량을 쓰는건가요? 기준 잡기가 너무 힙듭니다…

    그리고 

    이론냉매순환량=Qe/qe=피스톤체적/비체적

    실제냉매순환량=피스톤체적*체적효율/비체적=Qe/엔탈피차 

    로 알고있는데 맞는건가요?

     

     

     

    0
  • 답변드립니다.

    Qe가 실제 냉동능력이기 때문에

    Qe\qe로 구한 것은 실제 냉매순환량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