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년 3회 3번
풀이 (1)의 (B - E) 높이차가 15인건 알겠으나 이건 배관 압력손실인 40kpa/100m 를 왜 곱해주지 않나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이 15는 위치압력 ρgh =Γh (감마*h)에서 Γh/Γ= z(위치수두) 이 15 그 자체로 수두이기때문에 배관 압력손실인 40kpa/100m 를 왜 곱해주지 않는게 맞나요 ?
제 생각에는 이러한데 맞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2)번도 강의를 봐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 여쭤보는데 이 계통도는 개방계이긴 하지만 순환계통이기때문에 에어벤트도 없고 실양정이 없는 게 맞나요? 즉, 공기가 안통한다고 생각하고 에어벤트 필요수압과 실양정을 제외할수 있는게 맞나요?
그렇게 생각하면 맞나요?
지금 하는게 공기조화긴 하지만 일반적인 유체역학 에서 위치수두의 기준점을 잡는다면 아래로 갈수록 +값을 갖고 위로 갈수록 -값을 갖는게 맞나요? 그래서 B-C구간으로 갈때의 위치수두가 -값을 갖는것이고
E-F구간으로 갈때의 위치수두가 + 값인가요?
부호가 잘 이해가 안되서 여쭤봅니다 물론 부호는 정하는 사람마다 다른걸 알지만 일반적인 경우가 궁금합니다 이 문제 포함해서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15는 그 자체로 수두이기 때문에 배관 압력손실인 40kpa/100m 를 곱해주지 않는게 맞습니다.
2. 이 계통도는 개방순환계통이기때문에 실양정이 없는 게 맞습니다. 에어벤트 필요 수압은 팽창탱크의 높이로 감당하는 것입니다.
3. 만약 물기둥이 있다면 물기둥의 아래쪽 압력이 높고, 물기둥의 위쪽 압력이 낮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