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년 4회 8번 성적계수 질문입니다.
선생님 앞선 질문에서
cop = Qe/W 에서 W는 실제 냉매량이므로 G*(603-561)x체적효율로 구하는 것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실제 문제풀이 시, W는 축동력과 같은 것인데 왜 해당 G*(603-561)x체적효율 로 구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념을 보고 문제에 들어갔으나 아직 부족한 것 같습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W 즉, 압축일량은 냉매순환량G * 엔탈피차로 구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러나, 해당 문제에서 W를 왜 압축기 축동력과 같다고 두고 문제를 푸는지 궁금한 것 같습니다.
실제 이론에서 배운 냉매순환량G * 엔탈피차 방법으로 구한 값을 실제 압축일량인데 해당 문제에서는 603의 엔탈피를 갖는 값이 단열압축일량이기에 그런것인가요? 또한, 그것이 맞다면 왜 축동력이 실제 압축일량과 같은 값인지 궁금합니다. 축동력은 기계효율로도 나눠야하지않나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축동력은 실제 압축일량과 같은 것입니다.
즉, 이 문제에서는 W = Lb(축동력) 인 것입니다.
2. 축동력 구할 때도 G*엔탈피차 방법으로 구했습니다.
G*엔탈피차를 압축효율과 기계효율로 나눠주면 축동력이 됩니다.
축동력이 실제 압축일량 입니다.
3. 기계효율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는 실제 압축일량을 구할 때 압축효율로만 나눠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기계효율이 주어진 경우는 기계효율 까지 나눠준 것이 실제 압축일량 인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