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10년 1회 6번과 09년 3회 2번 질문입니다.
선생님 앞선 질문에서
10년 1회 6번 문제의 성능계수를 구할 때는
‘증발열량은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량 Ge를 구하여 푸는 것이 맞습니다.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중에는 증발기를 거치지 않고 들어가는 냉매도 있기 때문입니다.’
라고 답변받았습니다. 그러나, 09년3회 2번 문제의 경우에도 6점에서 일부가 증발기를 거치지 않고 압축기로 들어가는 것인데 왜 두 문제에서 증발열량을 구하는 지점이 다른 지 궁금합니다.
열교환기가 해당 값을 구하는데있어서 혹시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자세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1. 두 문제에서 적용하는 냉매량이 다르기 때문에 적용하는 엔탈피 지점도 다른 것입니다.
2. 09년 문제는 저단측 압축기로 들어가는 전체 냉매량으로 증발열량을 구하기 때문에
증발열량 = 저단측 전체냉매량 X (h1 - h6) 이 되는 것이고,
3. 10년 문제는 열교환기가 있어서 열교환기쪽으로 빠지는 냉매량이 있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을 적용하여 구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증발열량 = 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액량 x (h8 -h7)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