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외면적비를 적용하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2025년 실기 이론 강의 듣고 1장 출제예상문제 풀어보는 도중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 남깁니다.

문제 11번(21년 3회 10번)에서는 내외면적비를 적용하여 문제를 푸는데 그 다음 문제인 12번(17년 3회 1번)에서는 풀이에서 내외면적비를 적용하지 않고 열관류율을 구했습니다.

그냥 문제에서 지름과 관련된 사항이 나오면 내외면적비를 적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내외면적비를 적용하는 특정한 상황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21년 문제는 냉각관의 외표면적을 구하라고 되어있고, 냉각관의 바깥지름과 안지름이 주어졌기 때문에 내외면적비를 적용하여 구해야 합니다.

    그러나 17년 문제는 냉각관의 지름도 주어지지 않았고, 단순히 냉각면적을 구하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내외면적이 동일하다고 보고 문제를 풀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